고창군 "잔류농약 검사 무료로 이용하세요"
입력: 2023.10.27 10:37 / 수정: 2023.10.27 10:37

농산물 안전성 입증 위한 잔류농약 분석장비 추가 확대

고창군이 구축한 잔류농약 분석 장비. /고창군
고창군이 구축한 잔류농약 분석 장비. /고창군

[더팩트 | 고창=이경민 기자] 전북 고창군이 농산물 안전분석실의 잔류농약 분석장비 추가 구축을 통해서 지역 농산물의 안전성을 강화한다.

27일 고창군에 따르면 6억원을 투자해 올해 구축한 장비는 액체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LC-MS/MS)와 기체크로마토그래피 질량분석기(GC-MS/MS)로 빠른 분석시간과 저농도 농약 성분도 검출이 가능한 장비로 높은 신뢰성과 재현성이 특징이다.

이로써 군은 잔류농약 분석에 필요한 분석장비 LC-MS/MS와 GC-MS/MS를 각각 2대씩 보유해 장비 1대가 고장이 나더라도 업무중단 없이 농업인이 의뢰한 농산물의 잔류농약 분석을 진행해 농산물 출하 적기에 성적서를 발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농산물 잔류농약 분석을 외부기관에 의뢰할 경우(전북농업기술원 기준) 1건당 34만 8000원의 비용이 발생돼 농가 경영비에 큰 부담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고창군에 주소지와 경작지를 둔 농업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잔류농약 검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시료 채취 방법과 시료 채취량 등을 규격에 맞게 수거해 농산물 안전분석실로 직접 가져와 신청하면 된다.

고창군 관계자는 "매년 고창군은 잔류농약 분석 능력의 우수성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아 왔다"며 "앞으로도 고창군 농산물의 생산, 유통, 판매 단계에서 안전성을 확보해 소비자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지역 먹거리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