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고향만남의 날’ 행사 개최
입력: 2023.10.07 21:06 / 수정: 2023.10.07 21:06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등 500여명 고향의 정 나누며 소통

7일 전북도청 야외 공연장에서 제6회 통일염원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전북 고향만남의 날’ 행사가 개최됐다. /전북도
7일 전북도청 야외 공연장에서 '제6회 통일염원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전북 고향만남의 날’ 행사가 개최됐다. /전북도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이북도민과 북한 이탈주민이 한자리에 모였다.

전북도는 7일 도청 야외 공연장에서 ‘제6회 통일염원 이북도민·북한이탈주민 전북 고향만남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은 이날 행사에는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 이훈 함북도지사, 국주영은 전북도의회 의장, 김윤덕 국회의원, 우범기 전주시장을 비롯한 도민 약 500여명이 함께 했다.

아랑고고장구, 시낭송 공연으로 시작된 행사에서는 주요 인사들의 축사, ‘고향의 봄’ 합창, 축하공연이 이어졌고, 이북5도민·북한 이탈주민의 화합과 발전에 앞장선 개인 35명에게 유공도민 표창을 수여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북도민·북한 이탈주민과 도민들은 오랜만에 한자리에 모여 망향의 애환과 ‘고향의 정’을 나누고 통일에 대한 공감을 느끼며 통일 염원을 다시금 확인하기도 했다.

임상규 전북도 행정부지사는 인사말에서 ‘분단의 아픔과 위로’을 언급하면서 "이북도민과 북한이탈주민이 도내 통일공감대 조성에 앞장서 기여’했다"며 "앞으로도 ‘통일시대를 열기 위해 전 도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고, 이북도민·북한 이탈주민을 비롯한 도민 모두의 화합이 통일시대를 앞당기는 데 큰 몫을 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