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NASA를 모델로"…경남도, 우주항공청 개청 앞서 잰걸음
입력: 2023.10.06 12:07 / 수정: 2023.10.06 12:07

우주항공청 개청 대비해 NASA의 구체적인 사례 청취 및 벤치마킹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우주항공 국제협력 경남대표단이 지난 5일 미국 NASA를 방문했다./경남도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우주항공 국제협력 경남대표단'이 지난 5일 미국 NASA를 방문했다./경남도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도는 우주항공청 개청을 앞두고 세계 최고 우주개발 활동의 주체인 미국 NASA를 벤치마킹 모델로 삼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단장으로 하는 '우주항공 국제협력 경남대표단'은 지난 5일 미국 NASA를 찾아 지방정부와의 협력관계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청취하고 우주항공청 개청과 지속성 확보를 위한 경남도의 역할 등을 모색했다고 6일 밝혔다.

우수인력 양성을 위한 협력 방안과 경남도가 계획하고 있는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한 우주항공복합도시 건설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박완수 도지사는 "미국 나사(NASA)를 모델로 한 대한민국 우주항공청(KASA)이 국내 최대 우주항공 기반을 갖춘 경남에 설립된다"며 "이번 협약으로 우주항공산업의 교류 활성화 등 양 지역이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생발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NASA 본부 메러디스 맥케이(Meredith Mckay) 부국장보는 "NASA는 11년째 미 정부기관 중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조직으로 꼽힌다"며 "NASA 센터들을 중심으로 기업체, 유관기관들이 모여 자생적인 생태계를 조성해 자연스럽게 젊은 인재들이 유입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젊은 인재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도시환경 개선을 위해 지자체의 창의적인 역할과 중앙정부와의 연계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경남은 우리나라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지로, 우리나라 유일한 항공기 제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위치한 사천시에 우주항공청 청사가 개청 될 예정이다.

경남도는 이번 방문을 통해 나사와 지속적인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소통 채널을 확보해 향후 나사와 우주항공청, 도내기업과의 가교역할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