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지역아동센터 실태 첫 전수조사 결과 발표
입력: 2023.10.04 11:39 / 수정: 2023.10.04 11:39

공무원·민간인 공개모집해 현장조사단 구성…3개월간 점검
301곳 7200여명 이용 광역시 중 최다…돌봄공백 해소 기여


사진은 광주시청사 전경. /더팩트 DB
사진은 광주시청사 전경. /더팩트 DB

[더팩트 ㅣ 광주=이종행 기자] 광주시는 4일 지역아동센터 304곳에 대한 전수 실태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광주시는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지역아동센터 실태 파악을 위해 민간인 60명을 공개 모집했다. 또 2인 1조로 현장조사단을 꾸린 뒤 1개 센터당 8회 정도 현장을 방문, 센터 이용 아동의 출결과 종사자 복무 상황 등을 점검했다.

광주시는 폐업(3개소), 휴업(1개소), 정원 감축(22개소) 등을 확인하고 장기결석아동 종결 처리 등 이용 아동 현행화, 아동급식비 신청 감소, 저녁돌봄 운영 개선 등을 통해 연간 약 13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뒀다.

일부 시설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아동센터가 돌봄이 필요한 아동들에게 지역 밀착형 종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광주시는 광역시 가운데 지역아동센터가 가장 많다. 하지만 광역시 중 초등학생의 사교육 참여율이 월등히 낮아 지역아동센터가 돌봄 공백을 메우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맞벌이 가구의 경우 돌봄을 위해 학원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광주시는 △아동 출결 및 종사자 관리시스템 개선·강화 △매년 정기 실태조사 및 보호자 만족도 조사 실시 △신규 시설 설치 제한 △종사자 처우 개선 △급식비 단가 동결 등의 개선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다.

임애순 광주시 아동청소년과장은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엄마와 같은 돌봄 역할을 해주는 곳으로 아이들을 키우는데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실태조사를 통해 마련된 개선 방안이 현장에 잘 적용돼 지역아동센터가 본연의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쏟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