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첨화’...한국‧레바논‧시리아 거장 그림 한 자리에
입력: 2023.09.30 15:39 / 수정: 2023.09.30 15:39

문화전당, 제국주의 흐름 속 각국 예술가들의 다양한 화풍 선보여
오지호 자화상...첫 전시


오는 12월 3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국주의 흐름 속 세계 각국의 다양한 회화를 전시하는 일상첨화 전시회가 열린다. 사진은 일상첨화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ACC
오는 12월 3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국주의 흐름 속 세계 각국의 다양한 회화를 전시하는 '일상첨화' 전시회가 열린다. 사진은 '일상첨화' 전시를 관람하는 관객들/ACC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20세기 한국, 레바논, 시리아를 대표하는 작가의 작품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회화전시가 마련됐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은 오는 12월 3일까지 문화창조원 복합전시 6관에서 ACC 아시아 네트워크 ‘일상첨화’ 전시를 개최하고 있다.

‘일상첨화’는 20세기 제국주의라는 세계적 흐름 속 각국의 예술가들이 서양의 다양한 화풍을 실험하며 독자적 화풍을 일궈낸 작품들을 소개한다.

한국의 김환기, 오지호, 임직순, 천경자와 서아시아 레바논의 아민 엘 바샤, 시리아의 파테 무다레스 등 여섯 작가의 예술적 궤적을 동일한 시대적 배경에서 살펴볼 수 있다.

한국 예술가들은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 유학을 통해, 레바논과 시리아에서는 프랑스의 위임 통치 아래 보다 직접적으로 유럽의 미술 경향을 접했다.

특히 한국작가들은 광주·전남에서 출생하거나 활동해 지역과 연고를 맺고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

일상첨화 전시회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오지호 화백의 초상화/ACC
'일상첨화' 전시회에서 최초로 선보이는 오지호 화백의 초상화/ACC

먼저 오지호의 ‘자화상’은 유족의 소장 작품으로 이번전시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 작가가 작고하기 전, 자신의 모습을 연필 스케치로 담담하게 남겼다.

김환기의 ‘귀로’는 1950년대에 그려진 작품으로 40년대부터 작품에 등장한 한국적 정물과 풍경이 50년대에 와서 더욱 정제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한국의 전통적인 여인의 모습에서 작가가 늘 가졌던 고국에 대한 그리움과 한국작가로서의 정체성이 잘 드러난다.

파테 무다레스 ‘사피타’는 시리아 북서부에 위치한 도시의 풍광을 담은 작품이다. 작가가 어린 시절 광활한 고원, 평야, 사막을 보며 자랐던 시골에서의 시각적 경험을 반영했다. 기후, 풍토, 문화 등에서 서로 고유한 독창성을 보여주는 동·서아시아의 그림을 통해 관람객들은 여행을 떠나듯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는 전시관의 항온·항습 시스템 구축 후 첫 기획으로, ACC는 이번 작품 전시를 위해 회화에 특화된 조명까지 설치하며 최상의 환경에서 거장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이강현 전당장은 "ACC는 아시아권역 교류 촉진을 도모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미디어, 융·복합 전시뿐만 아니라 회화전시로 관람객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