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추석 명절 기간 임도 개방…추석 성묘객에 편의 제공
입력: 2023.09.28 08:00 / 수정: 2023.09.28 08:00

추석과 한글날 연휴 기간 개방…13개 시·군 723개 노선 1616km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도가 고유명절인 추석을 맞아 벌초 등 성묘객들의 편의를 위해 임도(산림도로)를 지난 23일부터 10월 9일까지 임도관리 상황 등을 고려해 한시적으로 개방한다.

전북도는 산림 보호를 위해 출입을 통제하던 13개 시·군의 도유림·사유림 723개 노선, 1616㎞에 이르는 임도를 추석 전·후로 한시적으로 개방하기로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차량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산림도로변 풀베기와 배수로 정비, 여름철 집중호우로 인한 낙석·노면 유실 여부 등 임도 상태를 수시로 점검·정비할 계획이다.

도는 임도 개방에 앞서 통행객의 안전과 산림 보호를 위해 주의사항을 당부하고 홍보에 나설 방침이다.

우선 임도는 조림·숲 가꾸기·산불 예방·산림 병해충 방제 등 산림 경영과 보호를 위해 설치한 산림 내 도로로 시속 20∼30㎞ 이내로 설계돼 있어 일반도로보다 폭이 좁고 급경사와 급커브 구간이 많아 통행 시 안전운행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 산불 예방과 산림자원 보호를 위해 산림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묘지 주변의 나무를 자르고 진입로를 개설하는 등의 불법 행위와 각종 임산물, 희귀식물, 약용수목 등을 무단 채취하는 행위는 단속 대상에 해당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전북도 관계자는 "산림 관리를 위한 임도를 성묘객 편의 제공을 위해 한시적으로 개방하는 만큼 산림 환경 보전과 안전사고 예방에 협조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