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광주도시철도 2호선 안전불감증...제2학동참사 붕괴 우려
입력: 2023.09.26 11:19 / 수정: 2023.09.26 11:19

지하철 2호선 6공구 지반침식, 기울어짐 현상등...민원 1444건

광주 지하철 2호선 6공구 교대 근처 보이는 일련의 건물들이 공사로 인한 균열과 침식 등 피해를 입고 있다/ 광주 = 나윤상 기자
광주 지하철 2호선 6공구 교대 근처 보이는 일련의 건물들이 공사로 인한 균열과 침식 등 피해를 입고 있다/ 광주 = 나윤상 기자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2호선 지하철 공사로 인한 균열, 지반침하 민원이 이어지는 가운데 선제적 안전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거세다.

지난 7월 북구에 위치한 한 건물이 기울어진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해당 건물은 2층 건물로 지하철 2호선 6공구 현장 바로 옆에 위치했다. 현장 조사결과 건물 바닥 면 등에 금이 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후 현재 이 건물은 비어진 채 사용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지하철 공사로 인한 민원은 이 뿐만이 아니다.

북구 필문도로 19번지에 위치한 3층 높이의 건물에서도 지하철 공사로 인해 건물이 위험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7월에 접수된 건물과 불과 50미터에 위치한 거리였다.

이에 25일 광주도시철도공사, 지하철 공사 관계자와 안평환 광주시의원(북구)이 현장을 찾았다. 이들은 함께 건물의 현 상태를 살펴보고 추석 전에 긴급하게 조치를 하겠다는 건물주에게 약속을 했다.

해당 건물은 50년 된 벽돌 건물로 노후되기도 했지만 지하철 공사지역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 직접 타격을 입은 상태였다. 지금 당장 무너져도 아무 이상이 없을 정도로 심각해 보였다.

이번 만남을 주선한 이는 안평환 광주시의원이었다. 안 의원은 제31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2021년부터 올해 7월말까지 도시철도공사에 접수된 민원은 총 1444건이다"고 말하며 "현장에서 민원인과 담당자의 응대는 인과관계 입증을 놓고 갈등을 유발시키고 있다" 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관련 전문가와 갈등 전문가가 포함한 별도의 민원 해결 전담 기구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지난 7월 지반침하로 인해 기울어진 건물. 현재 이 건물은 비어진 상태로 있다/ 더팩트 DB
지난 7월 지반침하로 인해 기울어진 건물. 현재 이 건물은 비어진 상태로 있다/ 더팩트 DB

하지만 더 시급한 것은 민원 건물들의 안전 점검 문제로 보였다.

현장을 둘러본 도시철도공사 관계자는 외부 전문가로 이루어진 안전 점검 전담 기구에 현실적 재정 문제를 언급했다.

관계자는 "민원으로 인한 건물 한 개를 정밀 검사하는 비용이 약 1억 원 정도 소요된다" 고 말했다. 지하철 공사업체와 비용을 분담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공사업체는 정확한 안전 기준 수치가 나올 때만 비용을 지출하려 할 것" 이라며 "공사현장과 본사간 민원 대응에 대한 온도차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공사현장 관계자들은 민원인들이 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을 해 주는 것이 오히려 더 반갑다고 여길 정도였다.

이에 대해 모 건설업체의 한 인사는 "환경분쟁조정위원회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며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국가 공인 안전진단 업체에 의뢰를 하는 방법이 있다" 고 "그런 연휴에 문제점이 발견하면 시공사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방안이 가장 빠르고 합리적인 방법이다"고 조언했다.

광주는 지난 학동참사와 화정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로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만큼 다시금 이런 재난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비용보다 안전불감증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 일 것이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