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완 의령군수, 최고행정단체장상 수상…혁신 사업 지원 노력 인정
입력: 2023.09.25 16:02 / 수정: 2023.09.25 16:02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오태완 의령군수/의령군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한 오태완 의령군수/의령군

[더팩트ㅣ의령=이경구 기자] 경남 의령군은 오태완 군수가 '2023 대한민국 지방자치단체 행정대상'에서 '최고행정단체장상’을 수상했다고 25일 밝혔다.

오 군수는 탁월한 행정 능력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 주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이번 최고행정단체장상의 영예를 안았다. 오 군수는 '기관장 혁신 리더십'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 군수는 군정 목표를 '일 잘하는 혁신 군정'으로 정하고 변화를 통한 '행정혁신'을 강조해 혁신 비전 제시와 의지를 보인 점, 청년마을 만들기 사업과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 조성 사업 등 기관장의 혁신 관련 사업 참여 지원 노력이 수상에 크게 기여를 했다.

오태완 군수는 군민과의 대화, 1일 명예군수제, 군민공약평가단 및 정책자문단 등을 운영하며 소통을 강화하고 주요 의견을 정책에 반영해 군민의 만족도를 높인 점, 풀뿌리 자치 활성화를 위해 13개 읍·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고,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사업을 군민 스스로 발굴하고 사업 시행까지 참여함으로써 주민이 지역 행정혁신의 주체로 지방 행정에 직접 참여하도록 도움을 준 점 등도 호평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의령군이 전국 최초로 소멸위기 전담조직인 ‘소멸위기대응추진단’을 설치했고 지방소멸 대응 조례안도 제정하는 등 지방 도시들이 공통으로 처한 소멸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부족한 재정과 권한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어 지방자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의령군은 행안부 '2022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민선8기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 평가' A등급 등 대외적으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오태완 의령군수는 "개인 수상이 아니라 600여명의 공무원과 의령군민 전체를 대신해서 받은 상이라 생각한다. 최고 행정의 영예는 군민들이 마땅히 받으셔야 한다"며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행정 실행 계획을 마련해 의령 발전의 돌파구를 찾는 데 분주히 움직이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