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두고 천안 선거구 획정에 관심 집중..."게리멘더링 극복해야"
입력: 2023.09.22 07:51 / 수정: 2023.09.22 07:51

공감플랫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선거구 획정 토론회’ 개최
최소한 조정으로 혼란 없애야 vs 분구 전제 원점 검토


21일 공감플랫폼이 천안축구센터 소세미나실에서 ‘천안시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선거구 획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 천안=김경동 기자
21일 공감플랫폼이 천안축구센터 소세미나실에서 ‘천안시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선거구 획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 천안=김경동 기자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내년 4월 치러지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한 천안지역 정가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21일 공감플랫폼은 천안축구센터 소세미나실에서 ‘천안시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선거구 획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는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인 조미선(천안갑), 이정만(천안을), 이창수(천안병) 위원장과 황환철 정의당 천안시위원장, 김연 민주당 충남도당 정책특별위원장이 참석했다.

22대 총선에서 천안지역 선거구 조정은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말 선거구별 인구가 ‘갑’ 19만 3149명, ‘을’ 28만 9894명, ‘병’ 17만 4778명으로 ‘을’ 선거구는 선거구 획정 기준 상한 인구(잠정 27만 3129명)를 1만 6765명 넘어섰기 때문이다.

토론회에서는 을의 특정 지역을 ‘갑’이나 ‘병’으로 보내 인구수를 조정하거나 지속적으로 게리맨더링 논란이 일었던 만큼 모든 지역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해야 한다는 안이 팽팽히 맞섰다.

주제발표를 한 윤권종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대표는 "선거구 획정의 기본원칙은 표의 등가성, 지역 간 인구 균등성, 지역·생활·문화 등의 동질성, 게리맨더링 방지"라며 "특히 천안은 과거부터 게리맨더링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고 그 바탕에는 정치적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있었다"고 꼬집었다.

이번 선거구 조정을 분구와 연계해 살펴봐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민주당 김연 위원장은 "천안시 선거구 게리맨더링 논란의 근본적 원인은 행정구와 선거구의 불일치"라며 "2개의 행정구에서 3개의 선거구를 만들어야 하다 보니 어려움이 따르는 것인 만큼 분구를 전제로 선거구를 다시 편성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이창수 천안병지역위원장은 "천안 병 선거구가 만들어지고 난 후 분구를 꾸준히 주장했지만 아직도 이뤄지지 않은 것은 지역 정치인들의 의지 문제"라며 "현실적으로 분구가 검토되지 않은 상황에서 최소한의 조정만이 지역민의 혼란을 최소화 하는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황환철 위원장은 "현행 소선거구제 제도 아래에서는 매번 선거 때마다 같은 논란이 반복될 수밖에 없다"며 "게리맨더링 논란을 잠재우고 일을 할 수 있는 지역 대표를 선출하기 위해서는 중대선거구제나 권역별 비례대표 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