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송정역 KTX투자선도지구 주민들 대규모 집회 예고
입력: 2023.09.15 16:01 / 수정: 2023.09.15 16:01

주민 및 관계자 1000여명 규탄 집회 예정
LH 집중 성토…일부 주민, 지정 무효 요구


장록,송촌, 투자 선도지구 토지이용계획도. / 광산구청
장록,송촌, 투자 선도지구 토지이용계획도. / 광산구청

[더팩트 l 광주=배홍석 기자] 광주 송정역 KTX투자선도지구 통합대책위원회는 16일 오후 2시 광주 송정역 광장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LH와 광주시의 일방적인 사업 진행, 현실과 동떨어진 보상 계획 등 이주 관련에 대한 투쟁을 전개하고 일부 주민은 LH 상대로 지구 지정 무효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15일 통합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투자선도지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한국철도공사가 사업비 9000여억원으로 광산구 송정동, 송촌동, 장록동 일원 55만 8461㎡ 규모의 사업 부지에 융복합 단지, 뉴스퀘어, 환승주차장을 조성하기로 했는데 환승주차장만 2023년 6월에 준공해 유로로 운영 중이어서 주민들은 자기 이익만을 추구하는 철도시설공단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계속된 소규모 집회와 시위 민원서 제출에도 관련 기관에서는 검토 중이라며 대화마저 거부하고 정작 대화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달라는 요청마저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역개발 및 지원에 관한 업무처리 지침이 2021년 10월 5일 일부 개정돼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토지보상법을 근거로 강제수용만을 고집하고 있는 등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

송정역 KTX 투자선도지구의 경우 이주대책 등 모든 것이 미흡해 사업 진행의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며 재산권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해당 토지주 김모씨는 "주민을 대표하는 선출직 정치인들의 무관심에 대한 서운한 감정이 있다"며 "지금이라도 주민을 위해 앞장서 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