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단체 "일본 핵 오염수 반대 포스터 100일 넘게 과잉수사"
입력: 2023.09.14 13:51 / 수정: 2023.09.14 13:51

"경범죄인데 자택까지 찾아와 출석 종용" 지적

제주도내 19개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핵 오염수 투기를 반대하는 활동가들에 대한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제주환경운동연합
제주도내 19개 정당 및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일본 핵 오염수 투기를 반대하는 활동가들에 대한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제주환경운동연합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지난 5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포스터가 도내 곳곳에 부착된 것과 관련 경찰이 과잉 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제주도내 19개 정당·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4일 기자회견을 갖고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활동에 대한 탄압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포스터 부착 수사가 100일 넘게 이어지고 있다"며 "10만원 이하의 범칙금이 부과되는 경범죄임에도 시민 및 활동가 4명에게 수차례 전화와 우편도 모잘라, 이제는 자택까지 찾아와 출석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출석 요구를 받은 활동가에게 '정부를 비방하는 포스터를 붙인 적이 있냐'고 물어보는 등 마치 이번 포스터 부착이 반정부 세력이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처럼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경범죄 수사 내용이 각 경찰서(동부, 서부, 서귀포)에 공유되는 등 제주경찰청장이 지휘하고 있는 게 아닌지 의심마저 든다"고 질타했다.

제주행동은 특히 "이런 일련의 상황들은 현재 윤석열 정권이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를 용인하고 반대하는 단체와 개인을 반국가 세력으로 매도하는 것에서 기인한다"며 "심지어 국정원이 북한의 지령으로 일본 핵 오염수 반대운동을 한다는 해괴망측한 주장에 경찰이 동조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문제는 일본 핵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단체에 대한 입막음이자 탄압이다"며 "그 어떤 탄압에도 굴복하지 않고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저지를 일본 정부와 이를 옹호하는 윤석열 정권에 맞서 핵오 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관철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