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 민원으로 극단 선택한 대전 교사에 추모 발길 이어져
입력: 2023.09.08 20:27 / 수정: 2023.09.08 20:30

동료 교사 "이제는 바꿔야한다"…설동호 대전교육감 "엄정한 조사 약속"
유족, 고인 뜻에 따라 신체조직 기증


악성 민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교사가 근무했던 대전의 한 학교 / 대전=최영규 기자
악성 민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교사가 근무했던 대전의 한 학교 / 대전=최영규 기자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선생님들이 모여서 외쳤는데도 바뀐 것이 없습니다."

학부모의 악성 민원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진 교사가 재직했던 학교에는 8일 추모의 발길이 이어졌다.

A 교사는 "'공교육의 멈춤의 날'에 고인도 저희와 함께 있었던 것으로 들었는데 바뀌지 않은 상황에 얼마나 절망했을까"라고 탄식했다.

B 교사는 "고인을 뵙지는 못했지만 악성 민원으로 인해 고통을 당해본 교사로서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다"고 흐느꼈다.

뉴스로만 봤던 안타까운 교사의 죽음이 자신의 동네에서 벌여졌다는 말을 듣고 퇴근 후에 아이와 함께 학교에 왔다는 학부모는 "화가 많이 났다. 어떻게 자식을 가르치는 선생님에게 이렇게까지 할 수 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숨진 교사가 근무했던 학교에 놓인 추모 화환. / 대전=최영규 기자
숨진 교사가 근무했던 학교에 놓인 추모 화환. / 대전=최영규 기자

하루가 멀다하고 잇따르는 동료 교사의 죽음을 접한 교사들은 이제 제대로 바꿔야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학교 추모공간에 설치된 메모판에는 '비정상적인 교단의 절망과 비통함을 꼭 기억하겠다', '억울한 진상 규명할께요', '사필귀정, 권선징악이 실현할께요'라는 글귀가 적혀 있었다.

애도의 마음을 전하는 추모 글귀도 있었지만 악성 민원으로부터 제대로 지켜주지 못한 학교 관리자에 대한 원망의 글도 눈에 띄었다.

'학부모도 관리자도 책임있다', '학교관리자는 역할과 책임을 다하라', '자격없는 관리자는 즉각 사직하라' 등 동료 교사들의 요구가 담겨 있었다.

지난 4일 '공교육 멈춤의 날'과 관련 학교 현장에 혼란을 초래한 설동호 교육감도 담화문을 통해 "고인이 안타까운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교육청 차원에서 철저하고 엄정하게 조사하고, 수사기관의 조사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설 교육감은 "교권 회복 및 보호 관련 법안이 조속히 입법화될 수 있도록 관계 당국과 입법기관과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숨진 교사가 일했던 학교에 마련된 추모 공간. / 대전=최영규 기자
숨진 교사가 일했던 학교에 마련된 추모 공간. / 대전=최영규 기자

한편 유가족은 고인의 평소 뜻에 따라 도움이 필요한 환자들을 위해 신체 조직을 기증한 것으로 알려져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