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자존감 지킨 양금덕 할머니에 감동”
입력: 2023.09.04 11:02 / 수정: 2023.09.04 11:07

청소 알바 인천 60대 시민, 제3자 변제 거부 피해자에 10만원 기부 자필편지 '훈훈'

청소 알바로 살아가고 있는 인천의 60대 시민이 3일 국민 자존감 지켜준 양금덕 할머니에 감동했다는 사연이 담긴 자필편지와 함께 제3자 변제거부 피해자 돕기 모금 운동에 10만원을 보내 훈훈한 화제가 되고 있다. /일제강제동원 시민모임
청소 알바로 살아가고 있는 인천의 60대 시민이 3일 '국민 자존감 지켜준 양금덕 할머니에 감동했다"는 사연이 담긴 자필편지와 함께 제3자 변제거부 피해자 돕기 모금 운동에 10만원을 보내 훈훈한 화제가 되고 있다. /일제강제동원 시민모임

[더팩트 ㅣ 광주=박호재 기자] "방송에서 양금덕 할머니의 그런 추잡한 돈은 굶어 죽어도 안 받을랍니다는 말씀에 너무 감동했습니다, 할머니의 말씀이 국민들 자존감을 지켜 주었습니다"

인천에 거주하는 60대 시민이 자필로 쓴 편지에 사연을 담아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에 10만원을 기부했다.

올해 62세로 인천에서 오전에 청소 알바를 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전모씨는 "신문 방송을 통해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을 잘 알고 있다"며, "시민모임 활동에 전적으로 찬성한다"고 밝혔다.

이 시민은 "방송에서 양금덕 할머니가 그런 추잡한 돈은 굶어죽어도 안 받을랍니다고 했던 말씀에 너무 감동했다"며 "할머니의 말씀이 국민들 자존감을 지켜주었다"고 양금덕 할머니 결단을 높이 평가했다.

아울러 일본 전범기업의 배상 책임을 우리 정부가 뒤집어쓰는 내용의 제3자 변제를 밀어붙이고 있는 윤석열 정부에 대해서는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서 "대통령이라는 자는 국민을 모욕하고 역사도 팔아버리는데 할머니의 꼿꼿한 정신이 고맙다"며 이번 모금운동에 참여한 배경을 덧붙였다.

또 "가해 기업으로부터 사과 받을때까지 건강하시길 기도한다"며 "많은 돈은 아니지만 조그만 성의를 표한다"고 편지를 마무리 했다. 등기로 발송된 편지 봉투에는 편지 1장과 5만원 지폐 두 장이 담겨 있었다.

일본 피고 기업 대신 우리정부가 지급하고 있는 판결금 수령을 거부하고 있는 4명의 피해자와 유족의 용기있는 투쟁을 응원하기 위한 ‘역사정의를 위한 시민모금’은 8.15 이후 다소 주춤해진 가운데, 9월 1일 현재 참여 건수 8,316건, 모금액 5억 9400여만원으로 6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을 비롯한 6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망라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은 지난 8월 12일 제3자 변제를 거부하고 있는 생존자 양금덕 할머니와 이춘식 할아버지 및 그 밖에 피해자 2명의 유족에게 각각 1억원씩 총 4억원을 1차로 투쟁 응원기금으로 전달했다. 아울러 10억원을 목표로 내년 6월 9일까지 시민들을 대상으로 모금운동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