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 민생예산 없는 '의정부시 추경' 보이콧
입력: 2023.09.01 12:04 / 수정: 2023.09.01 12:04

조세일 정미영 시의원, 올해 2차 추경 '심의 거부'
"민생예산ZERO, 문화축제예산PLUS...올바르지 못한 예산 심의 어려워"


경기 의정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세일·정미영 시의원이 의정부시의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생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올바르지 못한 예산은 심의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사실상 2차 추경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의정부시의회 전경./고상규 기자
경기 의정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세일·정미영 시의원이 의정부시의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생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올바르지 못한 예산은 심의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사실상 2차 추경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의정부시의회 전경./고상규 기자

[더팩트ㅣ의정부 = 고상규 기자] 경기 의정부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조세일·정미영 시의원이 의정부시의 올해 2차 추가경정예산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민생예산이 포함되지 않은 올바르지 못한 예산은 심의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사실상 2차 추경에 대한 보이콧을 선언했다.

1일 조세일 의원에 따르면 2차 추경예산(안) 총 550억원의 증액분 중 국도비 잔액 220억을 제외한 330억원의 예산을 보면 본예산에서 190억원을 삭감하고, 순세계잉여금(2022년 쓰지 않은 돈) 140억원의 자원을 마련해 추경안을 마련했고, 세출 내역을 보면 공무원 인건비(초과근무, 정액급식비, 정근수당 등) 84억, 버스 보조금 10억, 경전철사업 전출금(경전철 손실금)72억, 페기물처리 위탁비 27억, 기타 사업비 114억이 편성됐다.

이와 관련 조 의원은 "이번 추경안은 긴축재정에도 불구하고 민생예산은 안중에도 없고, 본예산에 세워야 할 공무원 인건비, 경전철 사업전출금, 폐기물처리 위탁비 등이 2차 추경예산에 올라왔고, 각 동의 일반운영비, 주민자치회 운영비 등 필수 예산을 삭감하고 문화예술 소모성 예산에 25억을 증액하는 등 올바르지 못한 예산에 대해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그는 "김동근 시장은 각동별로 찾아가는 현장 민원실로 인해 시민들을 만나고 민원 해결을 위해서는 당연히 각 동의 예산이 수반되어야 할 것들을 대폭 삭감하는 것은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22년 행정사무감사부터 2023년 본예산 수립까지 수없이 예산에 대해서 지적했지만, 심의를 할 수 없는 지경까지 온 의정부시 2차 추경예산에 대해 참으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미영 의원은 "시민의 한사람으로써 마음이 많이 무겁고, 비통한 마음"이라면서 "시민 여러분들이 눈높이에 맞추어 예산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약자나 시민들의 예산은 없고, 공무원 인건비, 문화축제 예산에만 증액 시키는 집행부의 안일한 행정에 대해 올바르게 잡겠다"고 말했다.

tf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