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카드 꺼낸 제주 野 6당 "일본 핵 오염수 투기 중단하라"
입력: 2023.08.24 16:35 / 수정: 2023.08.24 16:35

24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 기자회견…유엔인권이사회 제소 시사

제주지역 野 6당은 24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 즉각 중단 촉구와 함께 유엔인권이사회 제소 등 국제적 대응을 표명했다,
제주지역 野 6당은 24일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일본의 핵오염수 방류 즉각 중단 촉구와 함께 유엔인권이사회 제소 등 국제적 대응을 표명했다,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제주지역 野 6당이 일본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강력 규탄하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을 비롯해 노동당, 민생당, 정의당, 진보당, 제주녹색당은 24일 주제주일본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기어이 일본 정부가 오늘부터 후쿠시마 핵오염수의 해양투기를 시작했다. 최소 30여년 동안 핵오염수가 바다에 버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자국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60여종의 핵오염수가 포함된 무려 130만t의 핵오염수를 인류가 공유하는 바다에 투기하는 일본정부의 이 같은 행위는 자국의 문제해결을 위해 전 세계에 재앙을 퍼트리는 희대의 해양 범죄행위다"고 규정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집권한 15개월간 핵오염수 투기를 막을 수 있는 수많은 시간과 기회가 있었다"며 "80%가 넘는 국민들의 반대입장에도 오히려 일본정부의 입장을 적극 옹호하고 여당 의원들은 수조의 바닷물을 먹는 퍼포먼스까지 벌이며 핵오염수를 마셔도 된다고 국민들을 호도해왔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 해양투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핵오염수 해양투기에 따른 피해보상 특별법 통과, 일본과 도쿄전력을 상대로 구상권 청구, 제주도 차원의 피해지원 조례 제정, 유엔인권이사회 제소를 포함한 국제적 대응 강화 등 우리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