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 대학 진학 중심 상담 현장서 소외된 중하위권 학생 위한 길잡이
광주 문정여고 조설아 교사가 발간한 진로·진학 가이드북 '이런 학과, 요런 직업' 포스터./광주시교육청 |
[더팩트 ㅣ 광주=이종행 기자] 조설아 광주 문정여고 교사가 최근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한 진로·진학 가이드북 '이런 학과, 요런 직업'을 발간했다.
16일 문정여고에 따르면 조 교사는 지난 4년간 학생들의 진로를 전담하며 겪은 생생한 경험과 정보를 책으로 엮어 출간했다.
'중하위권 학생을 위한 삶기술 전문가 진로 진학 길잡이'라는 부제의 이 책은 상위권 대학 진학 중심의 진로·진학 정보가 대부분인 교육 현장에서 소외된 중하위권 학생들을 위해 쓰여졌다.
이 책은 정보가 부족한 중하위권 학생들이 전문직업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4개 학과와 학교들을 소개한다. 저자는 다양한 성적대의 학생과 학부모 상담, 대학 교수 면담, 진로·직업 체험 및 특강 운영 등을 통해 직접 수집한 정보들을 소개한다.
또 최근 입시 결과, 전공 교육과정, 고등학교 선택과목 조언 및 직업인 소개 등의 내용도 담겨 있다.
조 교사는 "지난 2021년 '취업에 강한 특색학과'라는 주제로 광주시교육청 유튜브 영상에 출연한 적이 있다. 이를 계기로 중하위권 학생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책을 쓰고 싶었다"며 "책뿐만 아니라 시교육청 진로진학지원단, 내꿈찾기 상담위원 활동 등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실력으로 미래를 펼칠 수 있게 돕고 싶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