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해양보호생물 '발콩게' 서식처 또 발견
입력: 2023.08.14 09:27 / 수정: 2023.08.14 09:27

안산시 대부도 일대서 지난해에 이어 추가 서식처 확인

발콩게./경기도
발콩게./경기도

[더팩트ㅣ수원 = 박진영 기자] 경기도가 해양보호생물인 '발콩게' 서식처를 안산시 대부도 일대에서 추가로 확인했다. 지난해 8월, 50년만에 발콩게 서식처 1곳을 발견한 뒤 연이어 또 다른 서식처를 추가로 발견한 것이다.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는 지난 6월 정기적으로 수행 중인 '경기갯벌 생태조사' 사업을 통해 또 한 차례 안산시 대부도의 한 갯벌에서 발콩게 서식처를 발견했다고 14일 밝혔다.

새롭게 발견된 서식처는 같은 안산시 대부도지만 기존 서식처에서 10km정도 떨어진 곳이다. 추가적인 형태·유전자를 분석한 결과 대부도 일대 약 100㎡에서 1㎡당 10~15마리의 발콩게 서식을 최종적으로 확인했다.

발콩게는 최근 연안개발과 해안오염이 심해지면서 서식 환경인 모래 조간대가 줄어들고, 그 크기가 갑각 길이 기준 6㎜에 불과할 정도로 작아 개체 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종이다.

해양수산부도 이러한 이유로 발콩게를 2021년 12월 해양 보호 생물로 지정해 포획·채취를 금지하고 있다.

김봉현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장은 "연이은 발콩게의 서식 확인은 다양한 생태적 가치와 더불어 경기도 갯벌의 건강성이 점차 회복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tf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