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광주시교육청 감사관 채용 절차상 위법 경찰에 수사의뢰
입력: 2023.08.10 13:35 / 수정: 2023.08.10 13:35

채용 공정성 저해 사실 조사결과 드러나…시민모임 “채용비리 밝히고 책임자 엄벌해야”

감사원이 광주시교육청 개방형 감사관 채용 절차에 위법이 있음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사실이 10일 알려졌다. /광주시교육청
감사원이 광주시교육청 개방형 감사관 채용 절차에 위법이 있음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사실이 10일 알려졌다. /광주시교육청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감사원이 광주시교육청 개방형 감사관 채용 문제 등 특정감사를 벌인 결과, 채용 절차상 위법사항을 발견해 경찰에 수사의뢰 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학벌없는사회를위한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에 따르면 광주시교육청 인사담당자가 감사관 채용의 평가 순위 변경을 목적으로 평가위원에게 면접시험 평정표를 수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실제 평가위원 2명의 실행으로 이어져 채용의 공정성을 저해했다는 게 감사원 조사 결과이다.

이번 감사원 특정감사는 광주의 한 교원단체가 ‘지난해 9월 유병길 전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관리관을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으로 채용한 것이 절차상 석연치 않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해 추진되었다.

감사관으로 채용된 유병길 씨는 이정선 교육감과 전남 순천 매산고 26회 동창인 것으로 밝혀지며, 당시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노동조합, 광주시의회는 감사행정의 독립성을 해칠 것이라는 비판을 강하게 제기하였다.

결국 올해 4월 유병길 전 감사관은 사표를 냈다. 건강 등 일신상의 이유라고 설명하지만 감사원 특정감사 과정에서 사퇴 압력이 상당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제기됐었다.

민선 교육감 이후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은 교육 비리를 응징하고, 촌지 수수 관행을 뿌리 뽑는 등 광주교육의 ‘포청천’으로 불리며 많은 기대를 받아왔다.

시민모임은 "개방형 감사관 제도를 도입하면서까지 청렴한 풍토를 만들어 온 성과들이 감사원 특정감사 결과(수사의뢰)로 인해 최악의 용두사미가 되어버렸고, 결국 광주시민에게 실망만 안겨줬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시민모임은 "이정선 교육감은 채용비리를 명백히 밝히는 등 교육수장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일 것"을 강조하며 " ‘꼬리 자른다’ 는 말을 듣지 않도록 반드시 책임자를 찾아 엄벌하고, 더 이상 부적절한 인사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을 촉구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