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 절차만 남겨둔 '경기도 전철 150원 인상안'…4일 공청회 진행
입력: 2023.08.02 10:13 / 수정: 2023.08.02 10:13

각계각층 의견 수렴 후 절차 거쳐 10월 7일부터 인상 방침

경기도가 경기지역 5개 도시철도의 기본요금 150원 인상안을 놓고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 도는 공청회 이후 도의회 의견 청취,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운임신고 수리 등 관련법에 따른 절차를 완료하고 10월 7일부터 조정된 운임을 적용할 방침이다. 의정부경전철 모습./의정부시
경기도가 '경기지역 5개 도시철도의 기본요금 150원 인상안'을 놓고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 도는 공청회 이후 도의회 의견 청취,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운임신고 수리 등 관련법에 따른 절차를 완료하고 10월 7일부터 조정된 운임을 적용할 방침이다. 의정부경전철 모습./의정부시

[더팩트ㅣ의정부 = 고상규 기자] 경기도 전철 150원 인상안을 두고 이달 4일 공청회가 열린다. 사실상 인상에 앞선 단계적 법적 절차다.

경기도는 '경기지역 5개 도시철도의 기본요금 150원 인상안'을 놓고 북부청사에서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안)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고 2일 밝혔다.

공청회는 도시철도법과 관련 조례에 따른 행정절차다. 현행 제도는 도시철도 운임 범위를 정하고 도민, 전문가, 시민단체, 도시철도 관계자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돼 있다.

경기도 도시철도 운임범위 조정(안)은 기본운임 150원 인상(안)이 반영된 것으로 최종 운임은 1400원이다.

앞서 서울시는 올해 1월 서울도시철도 운영 적자 해소를 위해 수도권전철 운임 인상을 요청(기본운임 300원, 거리추가운임 50원 인상안)했고, 이후 경기도와 서울, 인천, 한국철도공사가 요금 협의를 진행했다.

이는 2007년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 공동합의에 따른 것으로 경기도와 서울, 인천, 한국철도공사 가운데 한 곳이라도 철도요금 인상을 원할 경우 4개 기관이 사전 협의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도는 지난달 19일까지 이들 3개 기관과 8차례에 걸쳐 요금 협의를 진행하고 도민 가계부담 완화를 위한 150원 인상안을 주장해 최종 합의에 이르렀다.

경기도는 공청회 이후 도의회 의견 청취,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운임신고 수리 등 관련법에 따른 절차를 완료하고 10월 7일부터 조정된 운임을 적용할 방침이다.

현재 경기도에는 △의정부경전철 △용인경전철 △김포도시철도 △7호선(부천구간) △하남선(하남구간) 등 5개의 도시철도가 운영 중이다.

tf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