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환경부 세종보 운영 정상화 계획 환영한다"
입력: 2023.07.20 17:44 / 수정: 2023.07.20 17:44

세종보 탄력 운영으로 친수공간 확보·수생태계 건강성 회복 평가

세종보 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백로(왼쪽)와 왜가리. / 더팩트DB
세종보 위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백로(왼쪽)와 왜가리. / 더팩트DB

[더팩트 I 세종=라안일 기자] 세종시가 환경부의 세종보 정상 운영 계획 발표를 환영했다.

세종시는 20일 논평을 통해 지난 2021년 1월 국가물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 금강·영산강 보 처리 방안에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는 감사원의 공익감사 결과와 환경부의 세종보 정상 운영 계획 발표에 대해 "39만 세종시민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환경부의 보 정상 운영 계획은 세종보에 대한 오랜 사회적 논란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세종보 탄력 운영을 통해 친수공간 확보와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이라는 새로운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성급히 철거를 권고하면서 세종보는 제대로 가동도 해보지 못하고 사회적 갈등의 중심에 서야만 했다"면서 "세종보 존폐를 둘러싼 소모적인 논란을 종식하고 세종보 탄력 운영을 통해 우리시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시는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토대로 환경부와 국가물관리위원회에 세종보 철거 권고 결정 철회를 강력하게 건의하겠다"며 "이를 통해 세종시의 랜드마크인 이응다리와 주변 인프라를 연계해 비단강 금빛 프로젝트, 금강 준설, 금강 통합하천 사업을 성공시켜 풍요로운 금강을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다"고 강조했다.

raiohmygo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