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동구, 영상 콘텐츠 활용한 구정 홍보 '눈길'
입력: 2023.07.11 16:49 / 수정: 2023.07.11 16:49

일방적인 기존 홍보 방식에서 탈피한 전략이 주효

광주시 동구가 톡톡 튀고 재기발랄한 영상 콘텐츠로 적극적인 구정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광주시 동구가 조선대학교 홍보대사 ‘푸른나래’ 소속 3명의 대학생들과 협업한 ‘동구오구’ 영상 장면./광주시 동구 제공
광주시 동구가 톡톡 튀고 재기발랄한 영상 콘텐츠로 적극적인 구정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사진은 광주시 동구가 조선대학교 홍보대사 ‘푸른나래’ 소속 3명의 대학생들과 협업한 ‘동구오구’ 영상 장면./광주시 동구 제공

[더팩트 l 양준혁 기자] 광주시 동구가 치적 위주의 딱딱한 구정 홍보 영상 콘텐츠에서 벗어나 톡톡 튀고 재기발랄한 영상 콘텐츠로 적극적인 구정 홍보에 나서 눈길을 끌고 있다.

동구는 소품 제작부터 영상 제작 콘티, 유명 인사·대학생 홍보대사 섭외 등 홍보 영상 콘텐츠에 완성도를 높인 구정 홍보 영상들이 온라인상에서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동구는 최근 공식 유튜브 채널 '광주 동구'에 ‘신계숙 교수가 떴다!! 충며드는 구수한 매력의 HAL리 언니의 동구 탐방 여행기(feat.미소계장)’ 영상 콘텐츠를 게시해 구독자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 영상은 요리연구가 신계숙 교수와 장주영 동구청 홍보실 미디어소통계장이 함께 광주극장, 충장22, 5·18민주광장, 전일빌딩 245, 인문학당 등 동구 곳곳을 누비며 역사·인문 자원을 적극 알리는 내용이 담겼다.

'동구 홍보맨'으로 통하는 장주영 계장은 "신 교수님과 콘셉트를 맞춰 촬영하기 위해 당시 낮 최고기온이 33도를 웃도는 날씨였음에도 불구, 가죽 재킷과 바이크 부츠를 착용한 채 땀을 뻘뻘 흘리며 동구 곳곳을 누볐다"며 "공공기관 유튜브나 SNS는 재미없다는 인식에서 탈피하고자 누구나 재밌게 볼 수 있도록 구성진 사투리와 소품 준비에 각별히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조선대 홍보대사 '푸른나래' 소속 3명의 대학생들과 협업한 '동구오구' 영상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동구 여행자의 ZIP(집), 운림동 미술관 거리, 남광주시장, 동명동 카페거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하늘마당 등 주요 관광지를 소개하며 영상 속 국악 버전의 '에헤라디이여 동구오구~ 에헤라디이여 동구오구!' 멜로디는 기존 지자체 홍보 영상들과는 확연히 다른 시도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밖에도 올해 초부터 구청 소속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대별 직원들이 적극 동참해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의 요정 '지니'를 콘셉트로 제작한 설 명절 인사, '공무원 B급' 뮤직비디오, '동구 8보(寶)' 홍보 영상, '동구어때' 등 춤은 물론 연기까지 펼치며 열정 넘치는 직원들의 모습에 칭찬과 격려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광주시 동구는 공식 유튜브 채널 '광주 동구' 외에도 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동구 두드림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운영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통해 구정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임택 광주시 동구청장은 "이제는 일방적인 지자체 홍보보다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 다채로운 콘텐츠로 시민과 함께 소통해야 할 시점이다"며 "앞으로도 치적 위주의 홍보보다 '살고 싶은 도시, 찾고 싶은 도시' 동구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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