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처벌하라"
입력: 2023.07.06 17:27 / 수정: 2023.07.06 17:27

봉선동 아파트 건설 현장 노동자 사망 관련 기자회견
광주지방노동청에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 촉구


정의당 광주시당이 6일 오전 10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A씨의 유가족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정의당 광주시당
정의당 광주시당이 6일 오전 10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A씨의 유가족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의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정의당 광주시당

[더팩트 l 양준혁 기자] 정의당 광주시당이 지난달 11일 광주시 남구 봉선동 신축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A씨가 리프트에 깔려 사망한 사고와 관련, 광주지방노동청이 중대재해가 발생한 사업장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6일 오전 10시 광주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A씨의 유가족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고인은 휴일인 일요일에 혼자 작업 중 사고를 당했고, 사고 발생 후 약 2시간 가까이 방치되어 사망한 채로 발견되었다"며 "당일 관리자들은 부재했고, 화물용 승강기 작업 시 2인 1조로 작업을 수행해야 한다는 원칙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다치지 않고 일할 권리를 보장해야 하지만 광주의 건설 현장에서는 잊을만하면 어김없이 중대재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고인의 사망 이후 한 달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H건설은 명확한 사고 원인을 밝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는커녕 이번 사고를 개인의 문제로만 간주하고 책임을 회피하고 있으며, 유가족의 처절한 목소리에도 관할 고용노동청과 산업안전공단은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광주에서는 지난 2021년 시민 17명이 사망하고 다친 학동참사, 2022년 건설노동자 6명이 목숨을 잃었던 광주 화정아이파크 참사 등 건설 현장의 중대재해 사고가 잇따라 발생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고인의 사망 이후 유가족들은 H건설의 책임 있는 태도와 사과, 진상규명,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으나, H건설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일터 안전에 책임이 있는 원청에 대해 우리 법 제도는 최소한의 사후 조치도 강제해 내지 못하고 있으며, 원청과 경영 책임자에게 면죄부를 주는 사법부와 회사의 무책임하고 안하무인 태도는 재해자 구제와 회복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1.2톤의 쇳덩이 밑에 2시간 방치된 아버지의 죽음에 유가족들의 눈에 피눈물이 흐른다"며 "우리는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이 즉각 진상규명을 위해 H건설을 특별근로감독하고 중대재해처벌법을 적용해 강력하게 처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H건설은 하청업체에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고인의 죽음에 사과하고 책임을 다하라"며 "우리 참가단체와 유가족들은 다시는 우리 지역에서 이와 같은 불행한 일이 없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