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경찰청, 키르기스스탄에 마약수사관 파견
입력: 2023.06.28 15:56 / 수정: 2023.06.28 15:56

마약류 검출기법·유통차단 수사 기법 등 전수

세종경찰청이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마약수사관을 파견해 마약류 검출기법, 유통차단 수사기법 등을 전수한다. / 세종경찰청
세종경찰청이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에 마약수사관을 파견해 마약류 검출기법, 유통차단 수사기법 등을 전수한다. / 세종경찰청

[더팩트 I 세종=라안일 기자] 세종경찰청은 오는 29일부터 7월 8일까지 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의 마약류 범죄수사 역량 강화를 위해 마약수사관을 파견한다고 28일 밝혔다.

마약수사관 파견은 세종경찰청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이 협업해 2025년까지 수행하는 ‘키르기스스탄 마약범죄수사 역량강화 프로젝트' 일환으로 이뤄졌다.

마약수사관 3명, 치안협력 담당 2명 등 총 5명의 경찰관은 키르기스스탄 마약밀매방지국 수사관을 대상으로 마약류 검출기법, 유통차단 수사기법, 가상자산 추적 기법 등을 전수할 예정이다.

키르기스스탄 내무부 마약밀매방지국장과의 면담을 통해 마약 등 국제성 범죄 예방을 위한 공조 강화 및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치안협력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세종경찰청은 한국 경찰이 키르기스스탄에서 치안 협력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지난 2019년 개청 이후 세종경찰이 국제협력을 펼치는 것도 최초라고 설명했다.

손장목 세종경찰청장은 "이번 프로젝트가 양국간 치안 협력의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 3년간 함께 하며 새로운 우정을 쌓고 ‘모두의 안전’이라는 든든한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raiohmygo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