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성환종축장 조기 이전에 총력
입력: 2023.06.19 11:10 / 수정: 2023.06.19 11:10

박상돈 시장 지난 16일 농촌진흥청 서울사무소 방문
지난 3월과 5월 기재부 연이어 찾아 국가산단 조성 협조 당부


박상돈 천안시장이 지난 16일 농촌진흥청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을 만나 국가산단 조기 조성을 위한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조속 이전을 당부했다. / 천안시
박상돈 천안시장이 지난 16일 농촌진흥청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을 만나 국가산단 조기 조성을 위한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조속 이전을 당부했다. / 천안시

[더팩트 | 천안=김경동 기자] 충남 천안시가 축산자원개발부(성환종축장) 조기 이전을 통한 국가산단 조성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박상돈 시장은 지난 16일 농촌진흥청 서울사무소를 방문해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을 만나 국가산단 조기 조성을 위한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조속 이전을 재차 요청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4월 10일 축산자원개발부를 방문한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을 천안시 실무진이 면담한 이후 두 번째 만남이다.

또 박 시장은 지난 3월 종축장을 방문한 최상대 기획재정부 2차관과 1차 면담을 하고, 5월에는 직접 기획재정부 세종청사를 방문해 2차 면담으로 종축장 조기 이전 및 국가산단 신속 추진에 대한 협조를 구하는 등 관계 부처와 지속적인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추진 중인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종축장) 이전사업은 2018년 이전지가 함평군으로 결정된 후 현재 군관리계획 변경 추진 중이며, 2027년 12월 이전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종축장 이전 부지에는 천안 미래모빌리티 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인 만큼 종축장 조기 이전에 따라 국가산단 조성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특히, 이번 사업은 국유지 토지개발 최대 규모 사업이자 국유지 활용 국가산업단지로 개발하는 첫 사례로 의의가 크다. 시는 직접투자 7조 7000억원, 생산유발 14조 2000억원, 고용유발 5만 8000여 명 등 첨단기업 유치와 우수인력 유입 주변지역 파급효과 및 지역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박상돈 시장은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국가산단 조기 조성으로 국가 신산업 클러스터가 구축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지난 3월 후보지 선정 이후 신속한 산단 조성을 위해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 중으로 종축장 이전을 최대한 앞당겨 천안시가 대한민국 미래산업의 혁신거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