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산업재해 사망 노동자, 작년 하루 1.1명꼴
입력: 2023.06.09 16:49 / 수정: 2023.06.09 16:49

진보당 광주시당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불구 안전보다 개발 중심 법과 행정 때문"

진보당 광주시당은 9일 학동 참사 2주기를 맞아 작년 한 해 산업재해로 숨진 건설노동자는 402명으로 하루 1.1명꼴이라며 개발 중심의 행정과 법이 노동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팩트 DB
진보당 광주시당은 9일 학동 참사 2주기를 맞아 작년 한 해 산업재해로 숨진 건설노동자는 402명으로 하루 1.1명꼴이라며 개발 중심의 행정과 법이 노동자와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팩트 DB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작년 한 해 동안 건설현장에서 산업재해로 사망한 노동자가 402명으로 하루 1.1명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진보당 광주시당은 9일 '학동 참사' 2주기를 맞아 "건설 노동자가 하루 1명 이상 안전을 보장받지 못한 이유가 시민과 노동자들의 안전을 위한 법 제⋅개정이 국회에서 무관심 속에 방치된 결과"라고 주장했다.

또한 "광주에서 130여개의 건물 해체 공사장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현장은 인지하지 못한 위험 요소가 많아 시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는데도 행정은 이를 마냥 지켜보고 있다"며 광주시에 적극적인 안전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광주 학동 참사와 화정동 아이파크 붕괴 사고에 책임이 있는 현대산업개발은 사고 당시 여론을 의식한 듯한 모습과 달리 영업정지나 등록말소도 피해 가고 관리 의무 위반 혐의에 대한 과징금도 받아들일 수 없다며 행정소송을 제기하는 등의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진보당 광주시당은 "현대산업개발이 참사 이후 이러한 행보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건설 재벌들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개발 중심의 법과 행정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예방을 위한 충분한 공사 기간과 공사 비용 보장, 불법 다단계 하도급과 무리한 공기 단축 등 재해의 온상이 되는 원인을 예비하는 것만이 건설노동자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