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통합돌봄 서비스', 주민들 '버팀목'으로 자리매김
입력: 2023.06.02 15:20 / 수정: 2023.06.02 15:20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보살핌…돌봄 필요하면 언제든지 지원

2일 광주 남구는 4월 1일부터 두 달 동안 통합돌봄 서비스 이용자가 37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광주 남구
2일 광주 남구는 4월 1일부터 두 달 동안 '통합돌봄 서비스' 이용자가 37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광주 남구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 남구가 운영 중인 '광주+ 으뜸효 남구 통합돌봄 서비스'가 도움이 절실한 주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

2일 남구에 따르면 4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두 달 동안 '통합돌봄 서비스'의 이용객이 374명에 이르는 등 지역 주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자리매김했다.

통합돌봄 서비스는 도움이 절실할 경우 아이부터 어른까지 관내 주민이면 누구나 보살핌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4월부터 빈틈없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위해 가사를 비롯해 식사, 동행, 건강, 안전, 주거 편의, 일시보호 등 7개 공통 서비스와 퇴원, 1인 가구 재택 돌봄, 찾아가는 세탁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제로 오토바이 배달업을 하는 1인 가구 20대 청년의 경우 교통사고로 중상을 입어 음식 조리 및 설거지 등이 매우 힘든 상황이었다. 이 청년은 통합돌봄 서비스를 받아 맞춤형 영양식을 제공받았다.

또한 봉선2동에 거주하는 노인 부부는 뇌경색으로 쓰러진 남편을 보살피기 위해 할머니가 직접 가족 간병을 해오던 중 허리협착증으로 거동이 불편해지자 통합돌봄 서비스를 요청해 방문 진료와 가사, 주거 편의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돌봄은 어린아이 및 어르신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며 "관내 주민 중 누구나 돌봄이 필요한 순간 지원을 요청하면 절차에 따라 통합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