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NY계 출마 예정 후보들, 총선 다가오자 긴장 '고조'
입력: 2023.05.30 15:32 / 수정: 2023.05.30 15:32

대선 패배 책임 프레임 씌우지 않을까 '전전긍긍'
"특정 정치인 지지세력 부역자 낙인 안 돼" 주장


지난 1일 광주 김대중센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NY)계 싱크탱크인 공생과 연대가 민주당 팬덤정치의 폐해를 주요 의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더팩트 DB
지난 1일 광주 김대중센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낙연(NY)계 싱크탱크인 '공생과 연대'가 민주당 팬덤정치의 폐해를 주요 의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더팩트 DB

[더팩트 ㅣ 광주=박호재 기자] 내년 4월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다가오자, 공천 유불리를 겨냥한 더불어민주당 당내 친명‧비명간 파열음이 고조되면서 호남지역에서는 이낙연(NY)계 출마 예정 후보들이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이들 후보군이 특히 신경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것은 대선 패배 책임론의 프레임을 씌우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이다.

이재명 대표가 간발의 차이로 대선에서 패한 후 실의에 빠진 당원들은 원망의 화살을 이낙연 전 대표를 향해 겨눴다. NY계가 경선 과정에서 대장동 불씨를 지피며 내부 총질을 했고, 국민의힘이 이를 네거티브로 적극 활용해 승리의 기선을 잡았다는 도그마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이 도그마는 본선 과정에서 NY계 일부 지지자들이 윤석열 후보쪽으로 돌아서면서 열성 당원들에 의해 '배신 프레임'으로 굳어갔다. 실제로 경선 후폭풍이 거세게 몰아칠 당시 이낙연 지지자들의 상당수가 윤 후보쪽으로 옮겨간 정황이 포착됐으며 덩달아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도 빠졌던 게 사실이다.

내부 총질이 이재명 후보에게 내상을 입혔다는 도그마는 본선 과정에서 배신 프레임으로 굳었고, 대선 패배 후에는 책임론으로 번진 셈이다.

그렇다면 대선 후 2년째 접어들면서 호남지역 열성 당원들의 'NY 책임론'은 사라진 것일까? 지역 정가를 대상으로 <더팩트>가 취재를 해보니 여전히 당원들 사이에 잠재돼 있음을 감지할 수 있었다.

또한 이후 인천 계양을 보선에서 당선된 이재명 의원이 당원들의 막강한 지지를 받으며 당 대표가 된 후에는 '리스크 없는 이낙연이 후보였으면 대선에서 이겼을 것이다'는 NY계의 후보 책임론도 설 자리를 잃었다.

대선후보 경선 당시 이재명 후보 캠프 광주조직에서 활동했던 A씨(광산구)는 "경선 당시 NY계가 지핀 대장동 불씨를 윤 정권 검찰이 집요하게 부채질하면서 이 대표를 지금도 괴롭히고 있다"며 "(이 때문에) 6월 귀국설이 나도는 NY의 민주당 연착륙은 쉽지 않을 것이다"고 단언했다.

경선 당시 이낙연 후보 캠프에서 핵심 요직을 맡았던 총선 출마 예정자 B씨는 최근 몇몇 언론인과의 사석 모임에서 민주당이 조만간에 '비대위 체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은근히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늘 경쟁이 있는 민주적 정당 체제에서 어느 후보의 편에 섰다 해서 부역자로 낙인을 찍어 불이익을 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혁신을 외치는 당이 과연 그처럼 상식 밖의 행태를 보일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비대위 체제를 넘어 분당 위기까지 거론되고 있는 당내 파열음도 이들 NY계 후보군들에게는 웃을 수도 울 수도 없는 뜨거운 감자다. 갈등이 격화될수록 비명계의 뒤에 어른거리는 NY의 그림자가 더욱 선명하게 부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민주당이 끝내 분열의 갈등을 넘어서지 못하고 분당이라는 종국을 맞았을 때 이낙연이 탈당파들의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 이들 NY계 후보군들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더욱 난망한 상황에 부닥칠 여지도 많다.

호남의 경우 새로운 대안세력을 만들어줬음에도 지리멸렬하게 호남의 기대와 대안정치 명분을 팽개친 안철수 국민의당 학습 효과 때문에라도 탈당 세력에 교두보를 만들어 줄 가능성이 희박하기 때문이다.

경선 룰이 어떻게 정해지든 민주당 경선은 어차피 권리당원 확보 싸움이다. 현재로선 호남 열성 당원들의 심리적 기저에 도사려 있는 NY계를 향한 비판 분위기를 넘어서지 않고서는 NY계 후보군의 공천 경쟁은 힘겨운 도전이 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