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군, 운문산반딧불이 출현 실태조사…7월 초까지
입력: 2023.05.21 10:45 / 수정: 2023.05.21 10:45

반딧불이 보호·육성하고 연구 자료로 활용

전북 무주군이 청정환경의 지표곤충인 반딧불이를 보호 · 육성하고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2023년도 운문산반딧불이 출현 실태조사를 벌인다. / 무주군
전북 무주군이 청정환경의 지표곤충인 반딧불이를 보호 · 육성하고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2023년도 운문산반딧불이 출현 실태조사를 벌인다. / 무주군

[더팩트 | 무주=김성수 기자] 전북 무주군이 청정환경의 지표 곤충인 반딧불이를 보호·육성하고 연구 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2023년도 운문산반딧불이 출현 실태조사를 벌인다고 21일 밝혔다.

실태조사는 반딧불이가 출현하는 오는 7월 초까지 실시할 예정으로 5월 말에서 6월 초까지는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전 직원들이 나서 주변 환경과 운문산반딧불이 출현 개체를 육안으로 조사하게 된다.

무주군은 관내 반딧불이 출현 지역을 중심으로 다량 서식지를 찾아 이를 보호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 연구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무주군에 따르면 지난해 운문산반딧불이 출연지역 조사 결과, 무주읍이 12곳, 설천면 10곳 등 모두 35곳이 발견됐으며 이 중 100마리 이상 다량 출현지역은 3곳이다.

정재훈 무주군농업기술센터 기술연구과 반딧불이팀장은 "이번 조사를 반딧불이 연구 기반으로 삼는 한편, 6월 2일부터 개최되는 무주산골영화제 기간 동안 진행할 신비탐사를 위한 기초 자료도 활용할 계획이다"며 "운문산반딧불이가 애반딧불이에 비해 발광력이 좋아 탐사객들의 호응도 좋은 만큼 이번 조사로 최적의 탐사 장소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주산골영화제와 함께 하는 반딧불이 신비탐사는 6월 2~4일 3일 동안 진행된다. 참가 신청은 5월 16일부터 무주반딧불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scoop@tf.co.krs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