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 ‘2030 자원회수시설 건립 입지선정위원’ 위촉
입력: 2023.05.11 18:07 / 수정: 2023.05.11 18:07

주민대표․전문가․시의원 등 14명 구성…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최종 입지 결정

여수시는 10일 폐기물 소각과 매립장, 음식물 처리시설, 폐기물 재활용 선별장을 갖춘 자원화 회수시설을 건립하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 위원들을 위촉했다. /여수시
여수시는 10일 폐기물 소각과 매립장, 음식물 처리시설, 폐기물 재활용 선별장을 갖춘 자원화 회수시설을 건립하기 위한 입지선정위원회 위원들을 위촉했다. /여수시

[더팩트ㅣ여수=유홍철 기자] 전남 여수시는 2030년 가동을 목표로 추진 중인 자원회수시설 건립 입지선정위원회 위원을 위촉, 폐기물 시설 입지 선정 절차에 착수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지난 10일 시청 상황실에서 ‘2030 자원회수시설 건립 입지선정위원회’ 위원 위촉식에 이어 첫 회의를 개최했다.

여수시는 기존 소각시설의 내구연한 도래와 2030년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됨에 따라 소각시설과 음식물 처리시설, 재활용선별장을 갖춘 자원회수시설을 건립 추진 중이다.

‘자원회수시설 건립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절차를 거쳐 입지를 최종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주민대표 4명, 전문가 4명, 시의원 2명, 공무원 2명 총 14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위원회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추진 방식을 논의하고 전문 연구기관 선정 등에 대해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는 전문 연구기관을 선정해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조사계획·결과 등을 홈페이지에 공개해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한 입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위원회와 협력해 공정하고 투명한 입지선정 절차를 거쳐 주민들이 공감하는 결과를 얻도록 하겠다"며 "안정적인 생활폐기물 처리 기반 마련을 위한 최적의 입지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