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서비스 개선방안 발표…시민 권익‧공무원 안전 강화
오광열 대전시교육청 행정국장이 2일 교육청 기자실에서 민원서비스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대전=라안일 기자 |
[더팩트 | 대전=라안일 기자] 대전시교육청이 다수인 관련 민원과 반복 민원을 민원조정위원회에서 심의하는 등 민원인 권익 강화에 나선다.
오광열 대전교육청 행정국장은 2일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민원서비스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민원인의 권익 보호를 강화한다.
그동안 내부적으로 해결했던 다수의 시민이 제기하는 민원과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민원을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원조정위에서 심의한다. 이를 통해 민원 처리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민원인의 권리 구제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다.
민원인의 정보 보호를 위해 민원시스템 사용자 권한은 담당자만 접근토록 하고 민감한 민원은 내부 비공개 설정을 의무화해 개인정보 유출을 사전 예방한다.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도 챙긴다. 폭원·폭행으로 인한 공무원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청 및 동서부교육지원청 민원실에 폐쇄회로(CC)TV, 비상벨, 투명가림막 등 안전시설과 웨어러블캠, 삼단봉, 안전가스총 등의 안전 보호장비를 갖췄다.
악성 민원으로 피해를 본 공무원에게는 심리 상담과 법률 상담을 지원한다.
장애인, 노약자 등 민원 취약계층을 위해 민원실에 도움 호출 벨과 '아름다운 배려창구'를 설치하고 민원 신청서 작성이 어려운 경우 대필 민원 서비스, 원스톱케어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비대면 민원서비스 향상을 위해 교육청 누리집 전자민원창구를 개편하고 대표전화 자동응답시스템을 원스톱 연결이 가능하도록 했다.
그동안 대표전화는 교육청 본청 사무에 대한 응답만 가능해 전입학 등 교육지원청이 맡은 업무의 경우 여러 절차를 거쳐야 했는데 교육지원청 담당자와의 직접 연결이 가능해졌다.
오 국장은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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