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영문 심벌마크 변경 추진…시민사회 "철회하라"
입력: 2023.04.18 17:26 / 수정: 2023.04.18 17:26

"마크가 지극히 추상적, 시민 공청회도 없이 졸속 처리"
'상징물 관리' 조례 개정안 24일 시의회 임시회서 처리


부산시가 변경을 추진 중인 새로운 도시상징과 도시슬로건. /부산시
부산시가 변경을 추진 중인 새로운 도시상징과 도시슬로건. /부산시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도시 상징물(심벌마크) 변경을 추진하자 시민단체가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부산참여연대, 부산민예총, 부산디자인총연합회, 부산작가회의 등은 18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 공감 없는 부산시 심벌마크 변경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시민단체는 "시민의 관점에서는 이 상징 마크가 지극히 추상적이어서 그것이 B와 S 인지 인식하기도 힘들 뿐만 아니라 왜 시기(市旗)에 굳이 영어 이니셜을 넣어야 하는지 동의할 수 없다"면서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 중에서 ‘시기’의 상징을 이처럼 영어 이니셜로 제작한 곳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부산시는 지난 2월 새로운 도시브랜드 슬로건으로 'Busan is Good(부산이라 좋다)'을 결정하고, 도시상징(CI) 마크는 부산의 영문 이니셜인 'B'와 'S'를 모티브로 디자인했다.

시민단체는 "시기에는 부산시를 대표하는 주요한 상징을 포함하고 있어 충분히 다양한 시민 의견을 청취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지만 시민 공청회도 없이 졸속으로 처리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민과 지역의 대다수 디자인 전문가는 ‘시기’가 왜, 어떤 과정을 거쳐 변경되는지 알지 못하고 결과물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변경을 졸속으로 진행한 이유와 다른 지역 업체가 이 사업을 맡게 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기 변경을 전면 재검토하라"고 밝혔다.

시는 심벌마크 변경을 위해 '부산광역시 상징물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오는 24일 부산시의회 임시회에서 조례 개정안이 통과되면 도시 상징물 변경이 확정된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