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원 "518 학살 주범은 할아버지 전두환"
입력: 2023.03.31 15:14 / 수정: 2023.03.31 16:26

피해자, 유족들 "우원씨 커다란 고뇌어린 결단...518 진실규명 이어지길"

31일 광주를 찾은 전우원 씨가 5·18 학살의 주범은 할아버지 전두환 이라고 말하고 죄인을 품어준 광주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가족을 대신해 사과했다/ 광주 = 나윤상 기자
31일 광주를 찾은 전우원 씨가 "5·18 학살의 주범은 할아버지 전두환" 이라고 말하고 "죄인을 품어준 광주시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가족을 대신해 사과했다/ 광주 = 나윤상 기자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31일 오전 광주 5⋅18기념문화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전우원 씨가 "5·18은 학살이고 그 주범은 할아버지 전두환" 이라며 "광주시민에게 사죄하러 왔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날 기자회견장에 9시 45분 쯤 입장한 전우원 씨는 관계자들과 10여 분 정도 간담회를 갖고 기자회견장에 들어섰다.

5·18 피해자 및 유족, 관련자들이 함께 한 전우원 씨는 "양의 탈을 쓴 늑대들 뒤에 숨어 항상 제 죄를 숨기고 알고 있음에도 저에게 피해가 있을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회피하면서 살아왔다" 고 울먹이며 "오히려 광주시민들이 따뜻하게 반겨주시고 사람으로 봐 줘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고 말했다.

전 씨는 시종일관 고개를 숙이고 눈을 들지 못하는 등 "죄인"이라는 표현을 수시로 써가며 진정어린 모습을 보였다.

이어 사죄하는 이유에 대해서 "하느님 앞에서 항상 떳떳하고 싶어서 였다" 며 "사죄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준 광주시민들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5·18의 진실을 알고 나서 할아버지와 이런 이야기를 한 적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전씨는 "있다고 하면 있고 없다고 하면 없다고 할 수 있다" 며 "어렸을 때 궁금해서 아버지와 할아버지께 물어봤지만, 광주 이야기만 나오면 주제를 회피하거나 518은 폭동이고 가족들은 피해자라고 들어왔다" 고 말했다.

518 당시 시민군으로 총상을 입었던 김태수 씨는 "악마 같은 전두환의 손자가 광주를 찾아줘서 고맙다" 고 말했다.

또한, 80년 당시 고등학생 신분으로 도청에서 산화한 고 문재학 열사 어머니 김길자 씨는 " 이런 큰 결정을 한 것에 괴로움이 있었을 것" 이라며 "그 고통의 결단에 감사한다" 고 말했다.

전우원씨의 사죄하는 모습을 보고 오열하는 유족 / 광주 = 나윤상 기자
전우원씨의 사죄하는 모습을 보고 오열하는 유족 / 광주 = 나윤상 기자

기자회견이 이뤄지는 동안 반대편 청중석에 있던 유족들은 오열을 하기도 했다.

청중석에서 기자회견을 경청하고 있던 유족 중 한 명은 "42년이 지나서야 사죄를 받게 됐다" 며 "그동안 얼마나 많은 한이 쌓여 분통했는지 모른다" 며 오열하며 부르짖자 주변의 유족들이 눈물을 훔치는 모습도 보였다.

자리를 함께 한 5·18관련단체들은 "518 진상규명과 국민화합에 도움이 되는 것이 바람"이라고 말하며 "우원 씨가 쉽지 않은 결정을 해준 것처럼 숨어있는 증언자들이 광주의 진실을 알려주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자회견이 끝난 후 전 씨는 오열했던 유족들과 포옹하며 감사와 용서의 장면을 보였다.

이어, 관련자들과 함께 기념재단 뒤편에 있는 승화추모기념관에서 5·18유공자 명단을 보고 추모의 시간을 가졌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