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인천형 행정체계 개편 추진
입력: 2023.03.30 16:59 / 수정: 2023.03.30 16:59

4~5월 중 지방의회 의견 청취 후 상반기 중 행정안전부에 건의 예정

인천시청/더팩트DB
인천시청/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가 시민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한 인천형 행정체계 개편을 추진한다.

시는 30일 미래지향적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올 상반기 중 행정안전부에 공식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8월 31일 유정복 시장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활권과 인구 규모에 적합한 미래지향적이고 합리적인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한 이후, 전담 조직을 만들어 이를 추진하고 있다.

시가 추진하는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은 중구와 동구를 통합·조정해 (가칭)제물포구와 (가칭)영종구로 나누고, 서구를 (가칭)서구와 (가칭)검단구로 개편해 생활권 차이로 발생하는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발전전략 추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1995년도 확정된 2군·8구의 현행 행정체제를 2군·9구로 개편한다는 구상이다.

시는 2026년 새로운 행정체제를 기반으로 한 민선 9기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행정체제 개편은 지방자치법상 지방의회 의견 수렴을 거쳐 법률로 제정해야 하기 때문에 지방의회 의원 및 지역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공론화 과정, 지방의회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상반기 중으로 행정안전부에 공식 건의한다는 입장이다.

시가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자치구와 관계부서 의견 청취를 거쳐 마련한 기본계획(안)은 제물포구·영종구는 바다를 경계로, 서구·검단구는 아라뱃길 경계를 원칙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자치구 명칭은 지역 역사성, 문화적 전통 등을 고려해 (가칭)제물포구, (가칭)영종구, (가칭)검단구 등으로 지칭하고, 서구는 현행 명칭을 유지하는 것으로 구상하되, 향후 여론조사를 통해 확정할 계획이다.

청사의 경우 제물포구와 서구는 기존 청사를 활용하고, 영종구는 중구 제2청사, 검단구는 검단출장소를 활용하되 부족한 면적은 민간건물을 임차해 사용할 방침이다.

시는 4~5월 중 여론조사 결과와 지방의회 일정에 맞춰 법적 절차인 시·구의회 의견 청취를 거친 후 행정안전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건의 후에는 행정안전부 검토를 거쳐 국회 법률 상정과 21대 국회 회기 중 법률 제정을 목표로 개편 절차를 단계적으로 밟을 예정이다.

유용수 행정국장은 "행정체제 개편은 인천시의 미래를 그리는 중요한 정책으로서 원도심을 살리고 인천의 새로운 미래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들과 정치권, 중앙부처 등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법률 제정까지 충분한 설명과 공론화 과정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