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군-진주시, 상생발전 잰걸음…6개 분야 협력사업 논의
입력: 2023.03.30 14:44 / 수정: 2023.03.30 14:44
산청-진주 상생발전을 위한 제14차 실무협의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산청군
산청-진주 상생발전을 위한 제14차 실무협의회 후 참석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산청군

[더팩트ㅣ산청=이경구 기자] 남강을 중심으로 생태·관광 등 동일 생활권으로 이웃한 경남 산청군과 진주시가 상생발전을 위해 다시 머리를 맞댔다. 산청군과 진주시는 상생발전을 위해 지난 2018년 8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청군과 진주시는 30일 산청 동의보감촌에서 ‘산청-진주 상생발전을 위한 제14차 실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실무협의회에서는 협약이행을 위해 추진한 사항과 향후 추진계획, 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 등을 논의했다.

특히 상생발전을 위해 환경, 축제·관광, 체육, 농업, 교육, 안전 등 6개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환경 분야에서는 진양호와 상류지역의 생태계교란 동·식물에 대한 퇴치 사업으로 생물다양성을 확보하기로 했다. 공동 환경정화활동을 펼쳐 깨끗한 수자원 확보 등 수질보전에 기여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축제·관광 분야에서는 인적·물적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사회 소통 강화와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체육 분야 교류협력 사업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농업 분야에서는 농·특산물 전시와 판매 행사와 농산물(먹거리) 공급을 통한 판로확대와 농가소득 증대에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 분야에서는 각각 진행하고 있는 평생교육을 양 시·군민으로 확대하는 1일 테마강좌를 진행하기로 했다.

신규사업으로 추진하는 안전 분야에서는 스마트도시 통합 안정망을 구축해 범죄차량에 대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기로 했다.

이외 초·중·고 기업가정신 방학캠프 운영, 관광 캐릭터 협업 콘텐츠 제작 등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승화 산청군수는 "산청-진주 상생발전 협의회는 지자체간 상생협력 모범사례로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실효성 있는 교류·협력으로 양 시·군이 동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