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소통 협력공간 사업 입찰 비리 관련 공무원 “윗선 개입” 파장
입력: 2023.03.30 06:56 / 수정: 2023.03.30 06:56

"입찰 유리하도록 문건 보내고 제안서 작성 지시"
2019년~2021년 행안부 공모사업 진행 중 여러 건 입찰 개입 정황


커먼즈필드 대전 / 커먼즈필드 홈페이지 캡처
커먼즈필드 대전 / 커먼즈필드 홈페이지 캡처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지난주 경찰이 민선 7기 때 대전시가 진행했던 ‘소통협력공간사업’의 입찰 비리를 조사하기 위해 강제수사를 한 것과 관련, 당시 사업을 담당했던 공무원이 윗선의 외압을 주장해 파장이 일고 있다.

29일 <더팩트>취재를 종합하면 지난 2019년 행정안전부가 시민들의 공유공간을 조성하는 내용의 ‘소통 협력공간 조성사업’을 공모해 대전시가 선정됐다. 사업기간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다.

대전시가 60억 원의 공유공간 조성 사업비를 부담하고, 행안부가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 운영 사업비 60억 원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2021년 국민의힘 대전시정 감시단장을 맡았던 김소연 변호사는 프로그램 사업 공고와 입찰 과정에서 사업자와 대전시 공무원이 관련됐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고발했고 지난해 대전경찰청으로 사건이 이첩됐다.

대전경찰청 반부패범죄수사대는 최근 해당 사건을 개시하고 대전시청 소통정책과와 도시정비과 등에 압수수색을 벌여 당시 관련 공무원이 사용하던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행안부 공모사업을 수탁한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가 지역사회문제해결 플랫폼과 홈페이지 구축 등의 일부 사업 입찰 선정 과정에서 시민단체 관련 특정 업체를 도와줬다고 의심하고 있다.

당시 사업을 관리·감독한 시 관계자는 "전임 시장의 측근인 임기직 공무원이 시민단체 출신 업체가 입찰에 유리하도록 관련 자료를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측에 문건을 보내고, 입찰 제안서를 작성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제안서 등의 문건을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측에 전달하도록 지시한 건 위에서 시킨 일"이라며 "수사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