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대중교통 월 4만5000원 초과하면 환급해준다
입력: 2023.03.29 16:47 / 수정: 2023.03.29 16:47

만 12세 이하 어린이 대중교통 요금도 전면 무료화

부산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대중교통 이용요금이 월 4만5000원을 초과하면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환급해주기로 했다. /부산시
부산시가 올해 하반기부터 대중교통 이용요금이 월 4만5000원을 초과하면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환급해주기로 했다. /부산시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부산에서 대중교통 이용요금이 월 4만5000원을 초과하면 환급받을 수 있게 된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29일 부산시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혁신방안에 따르면 부산에서 전국 처음으로 대중교통 통합할인제가 도입된다. 대중교통 이용금액이 월 4만5000원을 초과할 경우 초과 사용액을 지역화폐인 동백전으로 돌려주는 것으로, 이용 한도액은 월 9만원이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의 대중교통 요금도 전면 무료화된다. 이로써 부산지역 어린이 16만명이 혜택을 보게 된다.

대중교통 서비스에 취약한 지역을 고려한 '수요응답형 교통(DRT)'도 도입된다. 인공지능(AI) 기반 플랫폼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대중교통 소외지역의 이동환경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내버스 노선도 전면 개편된다. 시는 올해 하반기 용역에 착수해 2025년 노선 개편을 단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교통수단 검색과 최적 경로 안내, 예약 및 결제가 원스톱으로 이루지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sS)가 구축되고,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의 일부 구간 연결도 추진된다.

이 밖에도 내년 상반기부터 기장군과 북구 금곡동, 금정구 노포동에서 중구 중앙동까지 주요 지점만 정차하면서 신속하게 이동하는 ‘도시 고속형 시내버스’가 운행되고,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비접촉식 결제 시스템(Tagless)이 도입된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형 대중교통 혁신방안은 어려운 서민경제 부담을 최소화하고 부산이 먼저 미래 모빌리티 선도 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2030년까지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 60%를 달성해 대중교통 친화 도시 부산을 반드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