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에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2029년 준공
입력: 2023.03.28 14:54 / 수정: 2023.03.28 14:54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 앞당기고 기존 교통수단 간 환승 편의 증대

대저역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 대전시
대저역 미래형 환승센터 조감도 / 대전시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대전역사를 중심으로 철도부지 및 서광장 일대 약 7만8620㎡에 미래형 환승센터가 건립된다.

이장우 시장은 28일 브리핑을 갖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미래형 환승센터 시범사업’공모에 대전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환승센터는 1500억원을 투입해 2029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우선 올해 기본계획 수립비용(5억원)의 50%를 국비로 지원받고, 향후 국가 법정계획 반영과 함께 사업비 30% 이상의 국비를 받게 된다.

기본 구상안은 UAM의 항로를 고려해 대전역 북측 서울방향 철도선상 공간에 수직이착륙장(버티포트), 충전시설이 들어서고, 이용객 편의시설, 만남 라운지 등은 물론 역세권 녹지공간 확보를 위해 1만5000㎡ 규모 선상 문화공원이 조성된다.

대전역 대합실과 같은 높이에 있는 기존 남측 선상 주차장은 증개축을 거쳐 승용차 운전자가 내리지 않고 여행자만 승하차하는 ‘키스 앤드 라이드’ 시설과 시내버스, BRT, 택시 등 대중교통을 환승할 수 있는 공간이 들어선다.

대전역은 하루 평균 이용객이 3만7000여 명으로 전국 철도역 가운데 서울역, 동대구역 다음으로 이용객이 많지만 교통수단 간 환승체계 등이 불편해 시설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장우 시장이 28일 시청에서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대전=최영규 기자
이장우 시장이 28일 시청에서 대전역 미래형 환승센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대전=최영규 기자

이장우 시장은 "앞으로 대덕특구와 교촌첨단국가산업단지를 연계한 UAM 등 신교통수단으로 충청권을 하나로 연결하는 강력한 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