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5주년 제주4.3추념식 앞두고 극우단체 '흔들기' 격화 
입력: 2023.03.26 12:59 / 수정: 2023.03.26 12:59

'제주4.3 공산폭동' 현수막 이어 서북청년회 당일 집회 예고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당선인이 추념사를 하고 있다. /제주=인수위사진기자단(2022.4.3)
3일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 74회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윤석열 당선인이 추념사를 하고 있다. /제주=인수위사진기자단(2022.4.3)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제75주년 제주4.3추념식을 앞두고 극우단체들의 4.3흔들기가 계속되고 있다.

서북청년회(단)는 옛서북청년단 계승을 표방하며 최근 SNS를 통해 추념식 당일인 4월3일 평화공원 진입로와 옛 서북청년단 제주본부 사무실 터, 해병탑, 제주시청 조형물 앞 등에서 집회를 예고했다.

1946년 결성된 서북청년단은 극우 반공단체로 좌우익 충돌이 있을때마다 우익진영의 선봉을 담담했었다. 과거 4.3사건 당시에도 경찰의 선봉에 서서 소위 '토벌대'로 불리며 수많은 민간인 학살에 관여했었다.

4.3연구소 등에 따르면 당시 서북청년단원들은 제주도에 정착하기 위해 겁박 등을 앞세워 도내 여성들과 강제 혼인 등을 한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집회 신고 인원은 20명으로 많지는 않지만 이같은 만행을 저지른 서북청년회가 희생자들을 추념하는 날에 깃발을 흔든다는 것은 제주도민들의 상처를 다시 한번 후벼파는 일이다.

앞서 국민의힘 태영호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당시에 '제주4.3은 북한 김일성 일가의 사주에 의해 일어났다'는 북한 지령설을 꺼내들며 보수 집결을 시도했고, 그 결과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다.

이같은 발언에 도내 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정치권 등이 망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었고, 국민의힘 도당 차원에서도 태영호 의원 대신 사과하고 중앙당에 조치를 요구했다고 했지만 태영호 의원은 '자신은 그렇게 배워왔다'며 결국 사과하지 않았다.

지난 21일에는 우리공화당 등 극우정당들과 자유논객연합이 '제주4.3사건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하며 김일성과 남로당이 일으킨 공산폭동이다!'는 현수막 80여개를 도내 곳곳에 내걸었다.

이같은 현수막에 제주도와 도교육청, 도의회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도내 4,3단체와 시민사회단체, 정치권에서도 현수막을 내릴 것을 촉구했으나, 도선거관리위원회는 '통상적인 정당활동'이라는 판단을 내리며 행정대집행 또한 물거품이 됐다.

결국 일부 현수막이 훼손되고 도난당하면서 경찰조사까지 이어지게 됐다.

올해 4.3추념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대신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극우단체들의 4.3흔들기를 끝내달라는 의미에서 4.3단체는 물론 오영훈 제주지사도 거듭 공식 요청을 했으나 해외 방문일정이 3~4월에 집중되 국정업무 상 참석이 힘들다는 이유다.

반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4월 3일 제주방문을 예고하며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단 행안부가 주관하는 추념식에는 참석하지 않고 별도로 위령재단을 참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제 75주년을 맞는 아픈 상처인 제주4.3사건. 화해와 상생으로 나아가기에는 아직도 따뜻한 봄은 오지 않는 모양이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