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광주시교육청 두 차례 연장감사 시민사회 '촉각'
입력: 2023.03.23 16:20 / 수정: 2023.03.23 16:20

교사노조·시민단체 '특혜 인사' 감사청구 따른 조치…교육청 "적법절차 지켰다"

감사원이 광주시교육청을 피감기관으로 두차례나 연장감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며 시민들의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광주시교육청
감사원이 광주시교육청을 피감기관으로 두차례나 연장감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되며 시민들의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광주시교육청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광주시교육청이 감사원의 특정감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특히 이번 교육청 감사는 지난달 교육감의 고등학교 동창이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에 임명된 과정이 적절했는지 등을 특정감사한데 이어 두 번째 연장감사를 받고 있는 것이어서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감사원의 이번 연장감사는 지난해 11월 광주교사노조가 시민 8000여 명의 서명을 받아 이정선 교육감 취임 후 처음 이뤄진 보직 인사와 개방형 감사관 채용과 관련해 감사를 청구한 뒤 시작됐다.

당시 광주교사노조와 시민단체 등은 개방형 감사관 측근 특혜 임명 의혹을 제기하며 감사 독립성을 해칠 수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6월 실시한 감사관 외부공모에서 이 교육감의 동창인 유병길 전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관리관을 선임했다. 이 교육감과 유 감사관은 순천 매산고 26회 동창이다.

이에 대해 광주시교육청은 '적법한 절차에 맞춰 인사를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한편 광주교사노조는 "광주교대 총장 출신인 이 교육감이 취임 직후 광주교대 부속초교 교장을 요직인 정책국장으로 발탁하고 교감은 1과장으로, 상당수 교사들은 장학사로 보직 발령하는 등 부적절 인사를 했다"는 의혹을 추가로 제기하고 있다.

이어 교사노조는 "2개 교육지원청 가운데 새로 발령된 1곳의 교육장도 같은 학교에서 근무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같은 교원 인사와 관련해서도 감사청구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