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줄 청사' 오명 제주시청사, 신축 물거품
입력: 2023.03.23 11:15 / 수정: 2023.03.23 11:15

민선8기 제주형 행정체제개편 논의 맞물리며 추진 불투명
300억 늘어난 공사비 타당성 용역-중투위 심사 재이행해야


제주시청사 신축 조감도./제주시
제주시청사 신축 조감도./제주시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6개의 별관에 사무실이 분산되며 거미줄 청사의 오명을 갖고 있는 제주시청사의 신축 계획이 결국 물거품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더팩트>의 취재를 종합하면 2020년 중앙투자심사위원회를 조건부 통과한 시청사 계획안이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

1952년 건립된 제주시청사 본관은 60여년이 지나 노후화됐으며, 근대문화유산으로 등록된 상태다.

특히 별관만 6개에 이르며 민원인들이 사무실을 찾아 헤메는 '거미줄 청사'의 오명마저 떠앉고 있는 상황이다.

중투위를 통과한 시청사 계획안은 현재의 제주시청 5별관(종합민원실 위치. 옛 한국은행 건물) 연면적 2만8822㎡에 지하 3층·지상 10층, 주차 250면 규모의 신청사를 짓게 되며, 추정 예산은 729억원이다.

2018년 계획당시 발표됐던 현재의 제주시청 주차장을 지하에 조성한 뒤 시민광장 조성은 2차 사업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후 도공유재산심의를 이행했지만, 도의회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사에서 '도의 재정여건', '시청사 분산배치', '행정체제개편 등 심도있는 논의 필요' 등의 이유로 2차례에 걸쳐 심사가 보류되다 현재 안건이 파기된 상태다.

여기에 민선8기 오영훈 제주도정의 제주형 행정체제개편 논의와 맞물리며 사실상 추진이 무산됐다.

행안부의 타당성 용역과 중투위 심사 유효기간이 내년 말에 종료됨을 감안할 때 기간 내 관련 행정절차 추진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계획 수립 당시에 비해 물가인상, 원자재값 상승, 인건비 상승분 등을 감안하면 사업지 증액이 불가피해 현재의 중투위 심사 금액을 한참 초과하게 된다. 현재 제주시가 예상하는 신청사 예산은 1000억원 이상으로 300억원이 추가로 소요될 전망이다.

오영훈 지사 역시 제주형 행정체제 개편을 최우선이라고 밝히며 시청사 신축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행정체제개편과 맞물리며 도의회 심사보류 등 추진이 불투명하다"며 "늘어난 공사비 등으로 인해 중투위 심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고, 사실상 추진이 무산된 것으로 봐도 무방하다"고 설명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