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간판 촬영, 이상한데"...휴가 중 '보이스피싱' 검거한 경찰
입력: 2023.03.22 11:24 / 수정: 2023.03.22 11:24

은행 앞 수상한 행동에 불심검문...1815만원 보이스피싱 수거책 검거

휴가중인 경찰관이 은행 앞에서 수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불심검문하여 보이스피싱 수거책을 검거하고 1815만원 전액을 환수했다./더팩트 DB
휴가중인 경찰관이 은행 앞에서 수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을 불심검문하여 보이스피싱 수거책을 검거하고 1815만원 전액을 환수했다./더팩트 DB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휴가 중인 경찰관이 보이스피싱 조직에 피해금을 송금하려던 20대 남성 A씨를 목격해 현장에서 검거하고, 피해금 1815만원을 회수해 눈길을 끌고 있다.

22일 광주경찰청에 따르면 광주청 3기동대 소속 박영근 경장(36세·남)은 휴가 중인 지난 16일 오후 4시 40분경 광주 남구 봉선동의 한 은행 앞을 지나던 중 수상한 장면을 목격했다.

한 남성이 ‘휴대전화로 은행 간판을 촬영’하고 ‘현금 뭉치가 담긴 것으로 보이는 종이봉투’를 들고 은행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평소 보이스피싱 사건을 자주 접한 박 경장은 보이스피싱 수거책이 편취한 돈을 ‘쪼개기 송금’하려는 상황을 직감하고 그를 따라 은행 안으로 들어가 불심검문을 실시했다.

그 남성은 ‘연신 휴대전화를 확인’하며 ‘타인명의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해 무통장 송금’을 하려고 하였으며, 종이 봉투 속에는 현금 뭉치(1815만원)가 들어있었다.

박 경장은 돈의 출처 등을 끈질기게 추궁한 끝에 범행을 시인받았고, 그를 현장에서 곧장 현행범으로 체포했다.

조사 결과 사기범은 SNS를 통해 보이스피싱 조직의 지시를 받고, ‘기존 대출을 상환하면 저금리로 대출을 해주겠다’는 보이스피싱에 속은 피해자로부터 돈을 건네받아 송금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최근에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대출 명목으로 계좌이체를 하거나 돈을 전달하라는 말은 100% 사기이므로 의심되는 순간 진행을 멈추고 즉시 신고해달라"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