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특구 50주년 맞아 연구기관 주말 개방
입력: 2023.03.21 17:28 / 수정: 2023.03.21 17:28

4월 표준연·5월 화학연·6월 생명연·7월 기계연
예약은 대전사이언스투어 홈페이지 통해 


대전 대덕특구 전경 / 더팩트DB
대전 대덕특구 전경 / 더팩트DB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50주년을 맞아 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다.

대전시는 21일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한국표준과학연구원(표준연), 한국화학연구원(화학연), 한국생명공학연구원(생명연), 한국기계연구원(기계연)과 ‘대덕특구 50주년 기념 출연연 주말 개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참여한 4개 출연연은 다음달부터 릴레이로 연구원을 개방하기로 했다.

표준연 4월·8월, 화학연 5월·9월, 생명연 6월·10월, 기계연 7월·11월로, 4월부터 11월까지 매주 주말(오전 10시~오후 5시) 시민들에게 연구원을 개방한다.

대전시는 이용자 및 출연연 종사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출연연에서 우려하는 보안, 안전사고, 쓰레기 등 문제 발생에 대비하여 운영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특정 시간대에는 대덕특구 50주년의 의미와 기관별 주요 성과, 공간의 의미 등에 대한 과학해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4월 첫 번째 순서로 개방에 나서는 표준연에서는 잔디광장과 연못가에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고, 과학해설사의 해설을 통해 전시 체험관, 뉴턴의 사과나무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출연연별 탐방은 사전 신청인원에 한해 이루어지며, 예약은 대전사이언스투어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대전에 대덕특구가 있고, 대덕특구가 대전에 있다는 사실을 시민과 특구가 모두 자랑스러워하는 원년이 되길 바란다"며 "대전이 과학수도로서 대한민국의 초일류국가 도약을 선도해나갈 미래 여정에 지속적인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