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 "학교급식 노동자 폐암 대책 마련하라"
입력: 2023.03.21 14:16 / 수정: 2023.03.21 14:16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가 학교 급식 노동자들에 대한 폐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내포=김아영 기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가 학교 급식 노동자들에 대한 폐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내포=김아영 기자

[더팩트 | 내포=김아영 기자]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충남지부가 교육부의 학교 급식실 조리환경 개선 방안에 따른 충남교육청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21일 충남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지난주 교육부는 지난 2021년 폐암으로 숨진 학교급식 종사자에 대한 산업재해를 인정한 후 처음으로 대책을 내놓았다"며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여전히 근무여건 등에 대해서는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도별 적정 배치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인력 배치가 필요하다"며 "과중한 업무를 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무리없이 업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현재 인원보다 30%가 더 보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가장 시급한 지하·반지하 급식실을 개선하지 않으면 또 다른 폐암 환자를 발생시킬 것"이라며 "교육청은 노사협의체를 구성해 급식 노동자를 위한 폐암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서울·경기·충북교육청을 제외한 14개 시·도교육청 급식 종사자 2만4065명에 대해 폐암 건강검진을 한 결과 31명이 폐암을 확진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8~2022년 폐암 진단으로 산업재해를 신청한 종사자 29명을 더하면 최근 5년간 급식 종사자 60명이 폐암 진단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교육부는 '학교 급식종사자 폐암 예방 관계기관 전담팀(TF)'을 운영, 폐암 확진자들에게 산재 신청을 안내하고 병가와 휴직 처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학교 급식실 환기 설비 개선이 필요한 학교 1곳당 1억원씩 지원한다. 조리 중 발생하는 미세분진(조리흄)을 유발하는 튀김류는 주 2회 이하로 최소화하고, 오븐 사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대체 식단과 조리법을 개발해 보급한다.

급식실 인력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청 단위의 대체 인력을 구성하는 등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