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장마철 침수 대비 하수관로 정비·퇴적물 준설
입력: 2023.03.21 11:12 / 수정: 2023.03.21 11:12

21일 침수예방대책 수립…예산 259억원 편성 집중 정비

인천시청/더팩트DB
인천시청/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는 21일 집중호우에 따른 침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2023년 단계별 침수예방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책은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집중호우 등에 대비해 공공하수도 사전 점검 및 정비 등 선제적 예방사업과 단계적 대응 활동을 통해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수립됐다.

시는 올해 지난해 사업비(198억원) 보다 약 30% 가량 늘어난 25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빗물받이 확충 등 하수관로 37.7㎞ 정비와 함께 관로 내 퇴적물 1만4003톤을 준설할 계획이다.

특히 우기 전까지 침수 취약지역 29개소를 중심으로 침수 예방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각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양수기 등 수방 시설을 점검해 상시 가동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우기 시에는 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군·구간 신속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기상특보에 따라 단계별 비상근무를 시행하고, 서해안 만조와 설계빈도를 상회하는 집중호우가 중첩되는 시간대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침수 예상 지역에 대한 현장 순찰을 강화할 방침이다.

김인수 환경국장은 "침수 피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을 하수도 정비 중점 관리지역으로 지정해 체계적으로 하수관로를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