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군민 주치의제' 운영…ICT 접목 비대면 1차 진료
입력: 2023.03.21 09:56 / 수정: 2023.03.21 09:56

전담공무원 주기적 방문 진료상담

남해군청 전경 / 남해군
남해군청 전경 / 남해군

[더팩트ㅣ남해=이경구 기자] 경남 남해군이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군민주치의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군은 오는 5월부터 의료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ICT사업’을 본격 도입할 예정이다.

또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에 화상 장비를 보급해 의료진 간의 비대면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 본격적인 군민 주치의제를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군민 주치의제’는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시킨 비대면 일차 진료가 이루어지며 의료사각지대 해소와 군민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난 2월 중순부터 ‘군민 주치의제’ 관련 업무를 추진 중이다.

그동안 남해군보건소는 의료취약지 핵심 마을과 취약계층 대상자를 선정해 건강관리를 하고 있다.

보건지소에서 각 면마다 10명 이상의 취약계층을 선정했다. 삼동면 시문마을 외 11개 마을을 의료취약지로 선정해 총 대상자 241명을 관리하고 있다.

지역의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전담 공무원이 직접 방문해 맞춤형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진료상담은 물론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와 치매․우울증 검사 등도 하고 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