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군민 혈세는 군청 '쌈짓돈?'
입력: 2023.03.20 14:43 / 수정: 2023.03.20 14:43

사전 심의·계약서도 없이 고인돌 축제 ‘남도 가요제’ 주관 J방송에 5000만원 지원

화순군이 고인돌 축제 가요제에 사전심의 계약서없이 지역 사업자를 선정해 군민 세금을 원칙없이 사용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은 화순군청 전경 / 화순군
화순군이 고인돌 축제 가요제에 사전심의 계약서없이 지역 사업자를 선정해 군민 세금을 원칙없이 사용하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사진은 화순군청 전경 / 화순군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오는 4월 열리는 화순 고인돌 축제에 군 예산 5000만원이 고시⋅공고, 계약서 없이 사용된 정황이 드러나 파장이 예상된다.

또한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심사위원회 없이 군 내부적으로 임의 선정되어 군민의 혈세가 군청의 주머니 쌈짓돈처럼 사용되어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화순 고인돌 축제 주 무대와 함께 ‘남도전국 가요제’가 열리는데 이 가요제는 지역 J방송이 주관하는 행사다. 자부담 없이 화순군이 5000만원 예산을 100% 지원한다.

20일 <더 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가요제 행사에 화순군과 J방송간 계약서도 없고 사업자 선정과정에서도 군 내부적으로 베일에 가려진 채 선정되어 누가 어떻게 업체를 선정했는지 알 수가 없는 상식 밖의 예산 집행이었다.

이에 따라 일부 군민들에 의해 화순군과 J방송간 ‘유착 의혹’ 까지 제기된 상황이다.

화순군이 고인돌 축제와 함께 하는 가요제 포스터/ 페이스북
화순군이 고인돌 축제와 함께 하는 가요제 포스터/ 페이스북

이에 대해 화순군 측은 "‘지역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에 근거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지원하고 있다"는 입장만 밝히고 있다.

작년 11월 화순군은 축제추진위원회 신임위원 9명을 위촉하고 고인돌 사계절 축제 기본계획 최종보고회를 개최하는 등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사전 심의도 없고 계약서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축제 사업자를 선정한다면 과연 축제추진위원회가 무슨 필요가 있느냐는 볼멘 목소리도 나온다.

구복규 화순군수는 "그동안 가요제를 진행해 온 사업자가 있어서 관성대로 행해졌던 것일 것"이라며 취재진의 '계약서가 없다'는 말에 "확인해 봐야 알 것 같다"고 말했다.

화순군이 코로나 이후 가장 큰 행사로 추진하고 있는 고인돌 축제에 무책임하고 불투명한 사업자 선정이 문제가 되면서 과연 세계적 축제로 성장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게 한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