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종합 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특례 발굴 본격 돌입
입력: 2023.03.15 15:41 / 수정: 2023.03.15 15:41

4월 지원위원회 가동·법률 개정 맞춰 특례규정 마련 속도
전북의 강점과 장점 극대화·차별화 된 전북형 특례 기대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도가 15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하고, 추진 계획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용역은 내년 1월 18일 전북특별자치도 출발을 앞두고 전북도만의 지역적·역사적·문화적 특성을 살린 비전·목표·전략과 세부과제 및 구체적 실행목표 도출, 전라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행·재정 특례 발굴 등이 포함된 종합계획이 필요함에 따라 진행됐다.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재)전북연구원은 내년 3월 1일까지 12개월간 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며 ▲전북도의 현황과 여건 분석 ▲계획의 기본방향 설정 ▲부문별 특례 설계 ▲거버넌스 및 홍보체계 구축 ▲개정안 입법과정에서의 대응 논리 개발 등의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특별자치도의 비전과 방향을 정립함은 물론, 특별법에 담길 전북만의 차별화된 특례 발굴과 이를 뒷받침하는 논리 개발도 같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특히 특별자치도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을 통해 전북의 새로운 변화상이 보여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특례를 반영한 특별법 전부개정안을 마련하면서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중앙부처, 국회와 긴밀한 소통을 이어갈 계획이며, 4월에 가동되는 국조실 전북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에서는 핵심특례 중심 전북특별법 개정안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관련 용역도 진행 속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조봉업 행정부지사는 "전북특별자치도법을 통해 더 과감하고 대담한 전략들을 구성해 나갈 기회를 가졌다"며 "전북특별자치도의 위상에 부합하고 전북의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특례를 설계해 효과적으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전략을 제시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전북도는 도-시·군-전문가 등으로 연합한 특례발굴사업단을 통해 2월말 기준 전북형 특례를 356건 발굴한 상태이며, 시·군, 교육청, 의회 등에서 추가 발굴 중에 있어 종합계획 용역과 연계해 개별 논리를 확보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