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농식품부 농촌공간정비 공모사업 선정
입력: 2023.03.15 15:33 / 수정: 2023.03.15 15:33

전국 12곳 중 청주시, 증평군 선정… 국비 최대 140억원 확보

충북도청. /청주=이주현 기자
충북도청. /청주=이주현 기자

[더팩트 | 청주=이주현 기자] 충북 청주시와 증평군이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농촌 공간정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최대 140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15일 충북도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2021년부터 농촌 공간을 용도별로 구획화해 축사와 공장, 태양광시설 등 난개발 요소를 정비하고 정비구역을 활용한 공간 조성사업을 지원해 농촌 공간의 재생 및 정주 환경 개선을 도모하는 사업이다.

사업에 선정된 청주시는 국비 90억원 등 총사업비 180억원을 들여 청원구 북이면 장양1리 일원에 유해시설인 축사와 폐창고 등을 철거한다. 이 자리에 해바라기 경관 조성을 통한 농촌다움을 회복하고, 복합문화센터 및 다목적 광장을 조성해 서비스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증평군의 경우 국비 50억원 등 총사업비 100억원을 투입해 증평군 증평읍 남차1리 일원에 돈사와 우사 등을 철거하고 귀농귀촌인 임대주택 확충 등을 통한 마을 정주 환경 개선 등을 추진한다.

이수현 농업정책과장은 "충북이 농촌공간 정비사업의 우수 선도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전국 표준 모델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