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4월까지 봄철 산불방지 총력 대응
입력: 2023.03.14 17:58 / 수정: 2023.03.14 17:58

-도 산림당국, 기동단속반 주말연휴 산불예방 계도·단속
-산불 발생 고위험시기 맞아 현장중심 산불예방 활동 강화


14일 오후 1시 43분께 강원도 홍천군 영귀미면 무네미길 45일원에서 산불이 발생, 진화헬기 1대가 진화중이다. /더팩트DB
14일 오후 1시 43분께 강원도 홍천군 영귀미면 무네미길 45일원에서 산불이 발생, 진화헬기 1대가 진화중이다. /더팩트DB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도가 계속되는 건조한 날씨로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가운데 4월까지를 ‘대형산불 특별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한다고 14일 밝혔다.

먼저 도는 산불방지대책본부를 비상 근무체계로 전환하고 현장 중심의 산불 예방 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산불감시원을 활용해 산불취약지역의 불법 소각 및 무단입산자를 집중 감시하고, 주말에는 기동단속반을 편성해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일몰 후 소각행위 방지를 위해 야간 단속을 강화하는 등 사각지대 없는 그물망 단속으로 산불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산불감시원, 산불예방진화대원 등 1,418명을 산불취약지에 전진 배치했다. 산림인접 논·밭두렁 및 농산폐기물·쓰레기 불법소각 행위에 대한 기동 단속과 진화헬기(임차)를 통한 공중예찰 등 입체적인 감시도 펼치고 있다.

아울러 산불이 발생하면 신속하고 정확한 상황 판단과 헬기·인력 등 진화자원의 전략적 운영을 통해 초기 대응을 강화한다.

무엇보다 산불 진화 ‘골든타임제’ 이행제고를 위해 임차 헬기와 산림청 헬기의 공조를 강화한다. 이에 산불이 발생하면 지상 진화인력과 진화 헬기를 총동원해 20분 이내 현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초동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

강해원 환경녹지국장은 "매년 3∼4월에는 고온·건조한 날씨의 영향으로 동시다발 및 대형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입산자의 화기 소지 및 산림 인접 지역에서의 불법소각 행위의 단속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지난 2일 산림청 관계기관을 비롯해 군부대, 전북경찰청, 전주기상지청, 한전, 국립공원, 14개 시·군 등 32개 관계기관이 참석하는 산불안전관계관 회의를 갖고 ‘봄철 대형산불 대비·대응 중점 추진대책 및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참석기관은 산불 초동 진화를 위해 인접 시‧군 간 산불 진화인력 등 진화자원을 공유·지원하기로 뜻을 모았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