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도로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대표발의…자치단체장에 실질 권한 이양
입력: 2023.03.14 17:17 / 수정: 2023.03.14 17:17
국민의힘 서병수 국회의원/더팩트 DB.
국민의힘 서병수 국회의원/더팩트 DB.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국민의힘 서병수 국회의원(부산진구갑·5선)은 중앙정부가 가지고 있는 실질적인 권한을 광역지자체에 이양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도로법 일부개정법률안, 항만법 일부개정법률안,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4일 밝혔다.

헌법 제8장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와 권한, 종류와 구성 등에 관한 헌법적 근거를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중앙집권적 행정문화, 수도권 집중과 저출산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의 소멸을 극복하고 국토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해 지역 실정별 맞춤형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이번에 개정된 3개 법안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의 실질적인 권한을 광역자치단체도 갖게 된다.

도로법 개정을 통해 지방도 중에서 주요 도시, 공항, 항만, 산업단지, 주요도서, 관광지 등 주요 교통 유발 시설 지역을 연결하여 고속도로와 일반 국도로 이루어진 국가 기간 도로망을 보조하는 도로인 국가지원지방도의 조사 및 설계 권한을 국토교통부와 광역자치단체가 모두 수행할 수 있게된다.

항만법 개정을 통하여 지방관리항만의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관리 권한이 해양수산부장관에서 지방 관리청으로 이양되어 지방관리항만 특색에 맞는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관리와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리나항만법 개정을 통해서는 해양수산부장관의 관리규정에 대한 수리 및 변경요청 권한이 해양수산부장관에서 광역자치단체의 장으로 이양되어 지역실정을 충분히 반영한 맞춤형 마리나항만시설의 관리·운영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병수 의원은 "지난 2월 10일 정부가 발표한 중앙의 주요 권한을 지방으로 이양·위임하는 계획에 대한 후속 조치로써 실질적인 법개정을 통해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분권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조속한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도로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이헌승, 정동만, 강기윤, 류성걸, 박진, 양금희, 훙문표, 조경태, 이주환 의원이 공동발의 했다.

항만법 일부개정법률안은 전봉민, 김도읍, 박수영, 김희곤, 정동만, 윤주경, 황보승희, 조경태, 이주환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에 관한 일부개정법률안은 강기윤, 전봉민, 김도읍, 박수영, 김희곤, 정동만, 윤주경, 황보승희, 조경태, 이주환 의원이 공동발의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